[지방행정론] 도지사 중심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 2

Ⅱ.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구성 형태․․․․․․․․․․․․․ 3
1. 기관통합형 ․․․․․․․․․․․․․․․․․․․․․․․․․․․․ 3
2. 기관분립형 ․․․․․․․․․․․․․․․․․․․․․․․․․․․․ 4

Ⅲ. 도지사 중심제란 무엇인가․․․․․․․․․․․․․․․․․ 5
1. 지방자치단체의 의결기관․집행기관․지방자치단체의 장․․ 5
2. ‘도지사 중심제’ 에 대한 다각도적인 접근 ․․․․․․․․ 7

Ⅳ. 강력한 도지사 중심제가 바람직한가?․․․․․․․․․ 7
1. 강력한 도지사 중심제의 문제점 ․․․․․․․․․․․․․․ 8
2. 새로운 제도적 변화의 모색․․․․․․․․․․․․․․․․․․ 9

Ⅴ. 결론․․․․․․․․․․․․․․․․․․․․․․․․․․․․․․․․ 12
본문내용
Ⅰ. 서론


지방자치란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부터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고 그 지방의 행정사무를 자치기관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활동과정이며, 지방자치단체란 일정한 지역적 범위를 그 구역으로 하여 그 안의 모든 주민들에 의해 선출된 기관이 국가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하여 자주적으로 지방적 사무를 처리할 권능을 가지는 법인격이 있는 단체를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운영 기본목표는 주민의 복지증진에 있으며 이를 위해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거두는 조직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추구하는 단체가 바로 지방자치단체이다.
이러한 것은 모두 지방자치법의 제정목적에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이 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종류와 그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기본적 관계를 정함으로써 지방자치행정의 민주성과 능률성을 도모하며 지방의 균형적 발전과 대한민국의 민주적 발전을 기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이 한 국가 범위 안의 일정한 지역에서 그 지역 주민의 의사를 기초로 하여 그 지방의 균형적 발전을 스스로 추진할 수 있게 만든 제도가 바로 지방자치제도이며 이를 행사하는 기관이 바로 지방자치단체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은 지방자치단체의 의사를 결정하는 의결기관인 지방의회와 의결기관에서 결정된 자치단체의 의사를 집행하는 집행기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지방의회와 집행기관이 단일기관에 속하는가 아니면 분리되어 각각의 기능을 따로 수행하는가에 따라 크게 기관통합형과 기관분립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보고서의 주제인 도지사중심제는 지방의회와 집행기관이 분리되어있는 기관분립형 중에서도 집행기관의 장이 더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제도이다. 이론상으로는 강시장-의회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지방정부가 이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지방행정론 / 2006 / 안용식 외 / 대영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한국지방자치의 역사 -지방자치법의 연혁을 중심으로
  • 북한사회와 통일문제지방행정론한국의 지방자치를 되돌아본다.(지방자치법의 연혁을 중심으로)목차한국의 지방자치행정 한국 지방자치의 연원 1.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근대의 한국지방자치1. 일제시대 2. 미군정시대 대한민국 시대의 한국지방자치(헌법 개정을 중심으로)1. 제 1공화국 2. 제 2공화국 3. 제 3공화국 4. 제 4공화국 5. 제 5공화국 6. 제 6공화국 7.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에서의 지방자치 8. 현행 지방자

  • 지방자치제도의 변화 -각 정부의 특성을 중심으로
  • 지방자치에 관한 조항은 대한민국 헌법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1961년 5 16 혁명기 때에 지방자치법은 그 실행이 중지되었다. 지방자치제 실시의 중지는 그 당시 군사정권의 지도자들의 시각에서 지방자치제는 사회혼란과 비효율을 생성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적 특색과 지역주민의 요구는 정책과정에서 거의 무시되었고 국가정책은 오로지 경제개발에만 초점이 맞추어졌다. 모든 도지사와 시장은 중앙정부에서 선발, 임명되었고 지

  • [지방행정] 시장제와 의회관리자형 지방정부제의 장단점
  • 지방재정 운영실태 보고서, 2001.01.03 (1) 선거의식 행정 : 자치단체장들이 지역경제 발전을 외면한채 선거만 의식해 불요불급한 선심성, 전시성사업을 남발하는 사례가 많다. 그 예로 전국 232개 지방자치단체가 지난 1년반 동안 벌인 각종 축제가 600여건으로 지자체당 평균 3건 꼴이었다. 체육대회들이 지자체의 각종 행사예산이 민선 단체장 출범 이후 10배이상 늘었다는 감사원 감사결과가 있다.(2) 방만한 재정운영 : 자치체의 장들의 비전문성으로 지

  • [행정개혁론] 우리나라의 행정개혁- 제 1공화국에서 제 6공화국까지
  •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중앙행정기관의 경우에 상응하는 기구 및 공부원의 정비가 있었다.‘10․15 행정개혁’은 이미 나타난 관료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러한 현상이 일어난 여러 가지 원인의 포괄적 연광성을 고려하는데 미흡했다. 또한 개혁작업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부수적이고 연관적인 조치들이 미흡했으며, 상황적응성의 결여와 그로 인한 획일주의와 형식주의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오석홍. (2003). 「행정

  • 비교행정3D)영국과 프랑스의 행정체제를 비교설명하시오0k
  • 문화읽기, 학문사, 2002 김현권 외, 오늘날의 프랑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2 김문환, 프랑스 문화 따라잡기, 다인미디어, 2002 김운태, 정치학원론, 박영사, 2002 박석분, 인물 여성사-세계편 1(서울: 1996), p78박동서 외, 비교행정론,박영사, 1996.백상기, 비교정치제도, 형운출판사, 1994 이병철, 행정기획의 역사와 이론, UUP, 2006 이도형 ∙ 김정렬, 「비교발전 행정론」 서울, 박영사. 2005Amos A. Jordan, William J. Taylor, Jr. 국방대학원 안보문제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