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에 대한 토론(융합에 대한 여러 종교적 접근과 디스토피아적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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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쿠사나기와 인형사의 융합에 대한 여러 종교적인 접근
1. W. James
2. 장자
3. 불교
4. Carl. Jung

☐ 미래의 모습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접근
1. 기독교의 발전사
2. 지배올로기의 변천사
본문내용
☐ 쿠사나기와 인형사의 융합에 대한 여러 종교적인 접근
1. W. James
W. James에 의하면 종교적 경험은 일상적인 것을 뛰어 넘는 그 이상의 것(More) 과의 연합을 의미하며, 그것은 의식적 자아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깊은 영역(잠재의식적 자아)을 나타낸다. 네트워크 상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어디든 접속 가능했던 인형사는 그저 정보를 받기만 하는 소령과는 달랐다. 인형사는 소령의 잠재의식적 자아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령이 가진 인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방대한 자아의 표상인 것이다.
자신이 가진 진정한 자아를 찾는 노력을 할수록, 인지․인식의 한계 범위가 넓어지고 방대한 자아와 맞닿게 되는데, 그때 무의식 세계의 영역이 자아의 영역 안으로 침투하기도 한다. 이런 현상을 우리는 종교적 체험이라 한다. 바로 공각기동대에서 쿠사나기 소령이 마지막에 인형사와 융합 할 때, 그것을 소령이 경험하게 되는 종교적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2. 장자
인형사는 상식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생명체이다. 쿠사나기가 뇌의 일부를 지니고 있음으로써 고스트를 가진 것과는 달리 그는 네트 상에서 태어난 A.I.의 돌연변이일 뿐이다. 그러나 스스로 생각과 판단을 하며, 우리로 하여금 생명에 대해 정의를 할 수 있냐는 질문을 던진다. 즉, 어떤 존재(사이보그, 인형사, 인간 등)가 이 세계의 실제인가? 라는 존재론적 의문을 갖게 한다.
고스트(사고와 기억)를 가지고 있지만 청소부처럼 해킹으로 주입된 사고를 하고 세상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는지.. 쿠사나기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하며, 자신이 보고 느끼는 세계와 자신의 실재론에 의문을 품는다. 이는 장자의 호접지몽(胡蝶之夢)과 같이 과연 내가 나비의 꿈을 꾸는 것인가? 나비가 나의 꿈을 꾸는 것인가에 대한 실존적 물음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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