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뉴미디어 UCC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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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배경

Ⅲ. 분석대상과 분석방법

Ⅳ. 토론 일지

Ⅴ. 분석 결과 및 논의

VI.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새로운 매체 중에서 UCC라는 매체는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고 그 범위 또한 매우 넓다. 웹 2.0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터넷은 이미 생산된 데이터들을 게시만 하는 장소로서의 의미를 벗어났다. 인터넷은 그 자체가 데이터들을 생산해내고 공유하고 저장하는 등의 활동이 이뤄지는 플랫폼이 되고 있다. 이러한 웹 2.0의 대표작이 바로 UCC이다. UCC는 기존의 방송과 비교되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 바로 콘텐츠 이용자가 동시에 생산자가 된다는 콘텐츠 제작자적인 측면에서의 특징이다.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들의 콘텐츠를 생산함으로써 기존에 존재하던 제작의 전문성에 대한 틀을 벗어났다는 것이 주목할 점이다. 또한 특별한 촬영장비나 기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전문성을 가지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이 수시로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게재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UCC는 콘텐츠 제작의 보편성을 확산시켰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UCC의 제작자 관점에서 현재 부각되고 있는 여러 현상들에 집중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기존CF들의 패러디 UCC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기존에 존재하는 CF를 인터넷 사용자들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패러디해서 그것을 인터넷에 게재하는 것은 패러디적인 속성과 관련해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또는 확대시켜서 패러디 UCC의 사회문화적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SK텔레콤의 영상광고와 그 광고를 패러디한 UCC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논의를 구체화시켰다. 패러디는 모방작 혹은 아류라는 이름으로 현재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있어왔다. 하지만 패러디가 이렇게 다양하고 빠르게 생산, 공유, 유통 된 적은 없었다. 전 국민 댄스가요가 되어버린 원더걸즈의 ‘텔미’는 이러한 UCC의 패러디 특성의 대표적인 예이다. 불과 한 달 만에 남녀노소를 불문한 수많은 텔미 패러디 UCC가 제작되고 유포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영순 외 공저(2005), 「패러디와 문화」,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정재윤,장진영(2007),「대한민국UCC트렌드:네이버는 영원한 1등일까?」서울: 새빛에듀넷.
황종성 외 다수(2006), 「참여웹과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서울: 한국정보사회진흥원.
神田敏晶(2007), 「유튜브 혁명 UCC의 미래」, 성남:위즈나인.
http://blog.naver.com/seoulfineart/60032747573. 2007년 11월28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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