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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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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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교권 침해란?
2.교권 침해의 유형
3.교권 침해의 발생원인
4.교권 침해의 문제점
5.외국의 교권 침해 문제(영국&이탈리아)
6.교권 침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 되면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급변하는 사회와 동시에 그 속에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사이거나 아니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은 한 번쯤은 교권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것은 이제 과거의 말이다. 학생과 학부모에 의한 교권(敎權) 침해는 이미 심각한 상황이다. 이래 가지고는 우리 아이들이 교육을 잘 받을 수 없다. 왜냐하면‘교권의 확립’은 교사와 학생들 간에 유대감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기본 조건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교사는 단순히 지식 전달 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 지혜를 가르치고 그것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토대를 마련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가장 존경받아야 할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매 맞고 고소당한다면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적인 교육은 생각할 수도 없다. 물론 학생의 인격권이나 학부모의 교육 참여권도 중요하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가 무서워 교사들이 가벼운 체벌조차 주지 못하고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할 때 그 피해는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교육의 문제점으로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 청소년들의 일탈 등을 언급하지만 이것은 교권이 성립되고 올바른 교육(학습) 분위기가 조성되면 머지않아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교권 회복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 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그 동안 그 문제가 모호하게 대책방안이 마련되고 진행되었던 문제를 다시 한 번 되새겨, 교권 침해의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함께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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