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2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 ‥‥‥‥ 2
2. 장애아 통합 보육 ‥‥‥‥‥‥‥‥‥‥‥‥‥‥ 2
1) 통합보육의 개념 ‥‥‥‥‥‥‥‥‥‥‥‥ 2
2) 통합보육의 배경 ‥‥‥‥‥‥‥‥‥‥‥‥ 4
3) 통합보육 관련 제도 ‥‥‥‥‥‥‥‥‥‥‥ 5
4) 통합보육의 효과 ‥‥‥‥‥‥‥‥‥‥‥‥ 5
Ⅱ. 본 론 ‥‥‥‥‥‥‥‥‥‥‥‥‥‥‥‥‥ 6
1. 장애아 통합 교육 현황 ‥‥‥‥‥‥‥‥‥‥‥‥ 6
2. 정부의 장애아 보육 지원 ‥‥‥‥‥‥‥‥‥‥‥ 7
3. 어린이집 방문 ‥‥‥‥‥‥‥‥‥‥‥‥‥‥‥‥ 11
Ⅲ. 결 론 ‥‥‥‥‥‥‥‥‥‥‥‥‥‥‥‥‥ 14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관한 기사 ‥‥‥‥‥‥‥‥‥ 15
2. 장애아 통합 보육에 관한 수기 ‥‥‥‥‥‥‥‥‥ 21
3. 정리 및 마무리 ‥‥‥‥‥‥‥‥‥‥‥‥‥‥‥‥ 24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
우리는 대부분 장애인을 만나면 선뜻 나서서 도와주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들이 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의 함께 생활해본 경험이 적어서일 것이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의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김경은, 2004)
유아기의 조기 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80~90%가 이루어지는 때이므로, 그 발달의 범위가 넓고 중요하며 또한 유아기에는 아직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이나 인상이 형성되지 않아서 또래와의 정상적인 상화작용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박대수, 2004)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 교사들은 통합보육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교사나 장애에 대한 편견 국가의 지원 등을 문제로 통합 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꼭 필요한 교육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중요하지만 제대로 시행하고 있지 못하는 이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 우리는 통합 보육(교육)에 대한 개념과 배경, 필요성과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의 통합 보육 현황에 대해 조사 및 방문해 실태를 파악해 보았다. 다른 나라의 통합 보육(교육)에 대한 실정을 알아보고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을 찾아내고, 우리나라 통합 보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조별 토의를 해 보았다.
- 참고문헌
-
이상현(2005).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운영 실태와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청주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은(2004). 지체부자유아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공립 어리이집의 시설 현황 및 물리적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금녀(2005).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대수(2004). 장애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봉명국(2003). 장애아 보육현실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지은(2005). 통합 놀이가 장애 아동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세영(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따른 교사 역할 지각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총신대학 부속 유치원(1995). 장애아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보고:총신대학 부속 유치원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총신대학 부속 유치원
박분희(2001).어린이집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행정 법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sinan***
(2008.06.12 08:47: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 고전문학과 대중문화(장화홍련전 등장인물, 줄거리, 현대적 변용, 대중적 관점에서 해석)
- 영화 레미제라블에 내재된 역사의 고찰 및 의의 분석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