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교육목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목적의 개념
0. 들어가며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교육목표
4. 수업목표

제 2절 교육목적의 설정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분석
2 교육목적의 설정기준
본문내용
1. 교육이념
1) 교육이념의 개념
*교육의 이념적이며 철학적 개념을 포함한다.
*인간과 사회의 이념 및 사상
*교육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이념이므로 고도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구비조건을 현재와 미래에 걸쳐 논의하는 것이다.
*한국의 교육이념 : 홍익인간(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
2)교육이념의 6가지 특성
*포괄성의 원리-교육과정에서 전개되는 모든 활동을 해석하고 의의를 주는 것이어야 한다.
*보편성의 원리-교육활동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기본성의 원리-피상적, 가시적인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사상이어야 한다.
*일관성의 원리-교육활동에서 통일성을 지녀야 한다.
*지속성의 원리-절대적인 것은 될 수 없으나 지속은 가능해야 한다.
*긍정성의 원리-부정적인 것이기 보다는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교육법 제1조에 나타난 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 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 경성대학교의 교육이념
-진리를 탐구하고 사회에 봉사한다. 진리/탐구/봉사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학개론(저자-한동진) 6장.교육의 과정
최신 교육학개론(저자-성태제)1장.교육의 개념적 기초
학습지도를 위한행동적 수업목표의 설정, Robert F. Mager
교육방법의 교육 공학적 이해(박성익외 3인)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외)


□참고 웹사이트□

경성대학교 홈페이지 본교표상- http://ks.ac.kr/
임용준비 홈페이지-http://blog.naver.com/sunsuhjj?Redirect=Log&logNo=700036816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동아리 활동과 학생자치문화의 방향에 대해
  • 교육과정을 조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부담을 줄여주어 지식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인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둘째, 학생자치활동의 평가가 성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여러 방법들을 고안하여야 한다. 현 체제에서는 오히려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이런 활동을 통해서 학업성적에 영향을 받아 불이익을 보는 사태가 있는데 물론 이러한 학생들에서 학업성적에서 이익을

  • [소논문] 리더십 개발과 기독교 교육 -평신도 리더십을 중심으로-
  • 리더십개발과 기독교교육-평신도 리더십을 중심으로-제1장 서론A. 문제제기B. 연구의 목적C. 연구의 방법제2장 리더십의 개념과 교회교육A. 리더십의 개괄적인 정의B. 성서의 리더십과 평신도 공동체C. 교회교육의 변혁 요구D. 성령의 가르침제3장 교회의 새로운 리더십개발 유형과 기독교 교육A. 섬김의 리더십B. 평신도 리더십C. 전도지향적 리더십D. 세계선교적 리더십제4장 평신도 리더십에 따른 성경 교육훈련A. 리더십 관점에서 본 성경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요약과 적용
  • 교육목회의 구조에 대해서 교육목회의 의미, 교육목회의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교육목회의 구조는 목적으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 형성이라는 주제로 내용을 담고 있고, 내용에는 복음과 방법에는 복음과 삶의 만남을 주제로 얘기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교육은 교육현장에서 일어난다고 하며, 교육목회의 현장은 신앙공동체의 성격을 가진 가정과 교회와 학교와 사회라는 말을 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교육모델의 비판 제3장과 4장으로 나누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목적어, 수식어 표지를 붙인 것이다. 그리고 상대 빈도를 구하기 위해 형태 분석이 정밀하게 된 150만 어절 규모의 코퍼스를 상대 빈도를 구하기 위해 이용하였다. 연어 관계어 추출이나 연어의 정도성 등 모든 해석은 이 언어 자료를 통계 처리한 것이다. 이외에 반드시 통사론 논의라고만은 할 수 없겠지만, 고전범어문법과 파니니문법을 다룬 두 권의 저서가 주목된다. 『고려대장경의 고전범어문법 연구』(김민수․전수태․최호철․이윤표․이준석

  • 인간은 유전자로 결정되는가
  • 론 비판(목적성의 고찰): 근래에 이르러 과학자들은 과거생물학에서 포기한 듯이 보였던 목적성을 새로이 조망하고 있는데 새들이 둥지를 만들거나 한쪽콩팥을 제거했을 때 다른 한쪽 콩팥이 커진다거나 하는 것이다. 생물의 두드러진 특징인 목적성을 인정한다면 결정론은 그 주장하는 바를 거두어 들여야 한다고 한다.제3장 사회생물학과 생물학적 결정론 - 이병훈이병훈 교수님은 이글에서 보고된 수많은 연구결과와 다양한 학자들의 말들(심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