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교육목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목적의 개념
0. 들어가며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교육목표
4. 수업목표
제 2절 교육목적의 설정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분석
2 교육목적의 설정기준
- 본문내용
-
1. 교육이념
1) 교육이념의 개념
*교육의 이념적이며 철학적 개념을 포함한다.
*인간과 사회의 이념 및 사상
*교육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이념이므로 고도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구비조건을 현재와 미래에 걸쳐 논의하는 것이다.
*한국의 교육이념 : 홍익인간(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
2)교육이념의 6가지 특성
*포괄성의 원리-교육과정에서 전개되는 모든 활동을 해석하고 의의를 주는 것이어야 한다.
*보편성의 원리-교육활동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기본성의 원리-피상적, 가시적인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사상이어야 한다.
*일관성의 원리-교육활동에서 통일성을 지녀야 한다.
*지속성의 원리-절대적인 것은 될 수 없으나 지속은 가능해야 한다.
*긍정성의 원리-부정적인 것이기 보다는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교육법 제1조에 나타난 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 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 경성대학교의 교육이념
-진리를 탐구하고 사회에 봉사한다. 진리/탐구/봉사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학개론(저자-한동진) 6장.교육의 과정
최신 교육학개론(저자-성태제)1장.교육의 개념적 기초
학습지도를 위한행동적 수업목표의 설정, Robert F. Mager
교육방법의 교육 공학적 이해(박성익외 3인)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외)
□참고 웹사이트□
경성대학교 홈페이지 본교표상- http://ks.ac.kr/
임용준비 홈페이지-http://blog.naver.com/sunsuhjj?Redirect=Log&logNo=700036816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