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교실에서의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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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회적 맥락(이데올로기)
2.2. 교육과정
2.3. 교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그 내용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그러한 일방적인 형태의 수업은 아닐 것이다. 혹은, 학생의 질문에 교사가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자신의 수업 계획 및 일정에 맞추어 독선적으로 진행하는 수업 또한 아닐 것이다. 교사 혹은 교육이론가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이상은 비슷하다.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간에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수업. 단순히 지식을 주입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신장 시켜 줄 수 있는 수업. 답답한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장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하지만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은 어떠할까? 끊임없이 학교교육에서의 주입식 교육이 문제시 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시행되고 있는 탐구식 수업 또한 교실에서의 상황적 한계로 인해서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이 무엇일까? 교육이론가들은 끊임없이 이상적인 수업을 위해서 여러 이론을 제기하고 있다. 교사들 또한 교육이론가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이론에 동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실에서 현직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이유로 그저 교사의 탓으로만 돌릴 수 있을까? 그럼 교육이론가로서 이상적인 교육을 위한 이론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교육 정책 및 과정을 결정해 온 교사와 실제 교실에서의 교사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미국의 전통적 자유주의적 입장에서 학교교육은 자유와 평등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미국의 경제학자 Bowles와 Gintis는 실제로 학교교육은 민주주의적 기능보다는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에 잘 순응할 수 있는 노동력을 양산하기 위한 제도로 전개되어 왔으며 학교에서의 내재되어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부지불식간에 체제 순응적 성격특성을 학습한다고 반박하였다. 즉 교육은 자본주의 체제의 영속화와 재생산에 봉사하며 현존하는 사회적 경제적 질서를 유지하거나 사회적 제도들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Bourdieu는 학교교육이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 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교육내용에 계급적 이해관계를 반영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적 측면을 연구한 Bernstein은 학생들의 사회언어를 통해 하류층 자녀들이 중상류층의 자녀들과 사용하는 언어에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와 진학에서 불리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러한 재생산이론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알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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