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에 대한 이해] 라면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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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라면의 탄생
2.라면의 어원
3.라면의 기원
4.라면의 유래
5.라면의 국내연혁
6.라면의 세대별 종류
7.라면의 재료
8.제조공정
9.라면의종류
10.라면이 좋은이유
11.라면이 암과 노화를 예방한다.
11.라면이 꼬불꼬불한이유
12.우리나라 사람은 라면을 좋아한다.
13.국내 라면 시장 1위기업-농심
14.노르웨이 라면왕 -이철호
본문내용
라면의 정의

국어사전:국수를 증숙시킨 후 기름에 튀겨서 만든 유탕면에 분말 수프를 별첨한 인스턴트식품

①라면의 기원:
라면의 발상지는 일본이며 중국의 튀겨낸 면에서 유래
1958년 가을 일청식품에서 생산되면서부터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1959년 봄,에스코트라는 회사도 본격 생산을 시작했으며
1960년 겨울부터는 명성식품이 치킨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61년에 이르러서야 명성식품에 의해 현재와 같은 양식의 라면이 생산
제1세대 라면(1963년 부터)

★유탕면은 기름에 튀긴 면으로 일반적으로 라면이라 부른다.
★호화건면: 기름에 튀기지 않고 만든 면으로 증숙(증기로 쩌서 익히는 것)을 시킨 호화건면(예, 진국사리곰탕, 냉라면, 메밀국수 등)과 증숙을 시키지 않은 보통건면(예, 시판되는 소면류의 국수)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인스턴트면의 개념으로 볼 때 호화건면을 일반적으로 건면이라고 부른다.
●제2세대 라면(1982년 부터)

★용기면: 즉석면류 중 1회용 용기에 면을 넣어 별첨스프 또는 여타의 양념을 첨부한 것을 말한다.
제3세대 라면(1994년 부터)

★생면:제1,2세대 면과 달리 기름에 튀기지 않고 4 ∼ 26℃에서 면을 숙성시키고 냉각수로 수세한 후 90℃ 이상에서 살균시킨 수분함량 60% 수준인 자연 지향적 차세대 라면이다.
라면시장 점유율 1위기업- 농심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간 자체브랜드(Private Label·PL)
신경전이 한창인 요즘 농심은 팔짱을 낀 채 느긋한 모습.
국내 라면시장의 72%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100∼200원 때문에
입맛을 쉽게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에서다.
농심의 마케팅 전략은 다수(多數)의 넘버 원 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중점.
브랜드 파워가 커질수록 매장에 놓인
제품 회전율도 높아지고 유통업체들도
농심의 제품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 공항 스낵코너, 만년설이 뒤덮인 스위스 융프라우 꼭대기, 중국 베이징(北京)공항 매점, 일본 도쿄(東京)의 편의점 세븐일레븐….’
이들 장소에서 공통적으로 맛볼 수 있는 한국 음식은?
정답은 농심의 ‘신라면’이다.
농심은 한국 라면을 세계적 식품으로 키운 글로벌 기업이다. 1980년대 초반 라면 종주국인 일본이 석권하던 라면시장에 도전장을 내 20여 년 만에 세계 메이저 라면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고가(高價) 정책으로 한국 라면의 고급 이미지를 굳혔다

‘사나이 울리는, 농심 신∼라면’.
농심은 소비자 접점이 많은 식품기업답게 광고를 많이 한다. 이들 광고에는 원칙이 하나 있다. 제품 이미지를 무색하게 하는 유명 모델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농심 광고에는 모델료가 비싼 유명 연예인이 나오지 않는다

국내 라면업계를 평정한 농심도 고민은 있다. 압도적인 시장 1위가 됐지만 ‘신라면’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것이 문제다. 현재 신라면 매출은 연간 4500억 원. 농심 전체 매출 1조5817억 원의 28.4%로 신라면 판매가 타격을 입으면 농심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노르웨이 라면왕 이철호씨
이철호 사장은 수술차 왔던 노르웨이에 라면을 처음으로 전파시켜,
현재 노르웨이 라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Mr. Lee'는 노르웨이에서 '라면'의 일반 명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노르웨이에 한국의 이미지를 새롭게 각인시키게 됐다.

노르웨이 정부로부터 훈장을 수여받고, 최근에는 노르웨이
국왕으로부터 '위대한 노르웨이인'훈장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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