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중소기업]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의 조사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실현
1.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
2. 네트워크 경영의 실현
1) 전략적 아웃소싱
2) 전략적 제휴
(1) 공동연구개발
(2) 공동마케팅
(3) 공동구매
(4) 공동생산
(5) 복합제휴로의 확대
3) 공동사업

III. 네트워크 우위
(1) 부가가치 극대화
(2) 핵심역량 강화
(3) 지식학습과 혁신 촉진
(4) 유연성 확보

IV. 네트워크 경영의 규범

V.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는 기업에게 정상치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원동력이다. 자원기반관점에서 보면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경쟁기업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독특한 자원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자원이 제약되어 있다는 점이다. 글로벌시대에 경쟁이 전 세계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면서 모든 기업들이 자원제약조건 하에 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면 제한된 자원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은 무엇인가? 물론 다양한 대안이 존재하겠지만 자원제약을 극복하면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전략적 네트워크(strategic network)를 들 수 있다. 전략적 네트워크란 기업이 전략적 의도 하에 가차사슬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 기업과의 협력 하에 가치창출(value-added partnership)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2020년」의 저자 데비스 데비드슨은 외부 조직과의 유대관계 구축에 대한 투자의 보상이 기업 내 조직과의 관계로 인한 것보다 크다고 보고 모든 기업이 기업 내 조직 개혁에 대한 투자의20퍼센트 이상을 외부 조직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투입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는 가치창출을 위한 외부기업과의 전략적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최근 경쟁 환경이 더욱 급변되고 있다. 글로벌경쟁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소비자 기호 변화가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아울러 기술혁신의 속도가 단축됨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시간과 자원 제약 하에서 경쟁에 임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점에서자원과 경험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중소기업에게 있어 전략적 네트워크 경영의 필요성은 더욱 높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유형및 이점, 그리고 성공적인 네트워크 경영을 위한 운영 지침에 대해 살펴본다.

II.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실현
1.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
전략적 네트워크란 상이한 이해관계자 집단 간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전략적 의도 하에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행위로 받아들여진다. 즉 파트너십(partnership) 구축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데, 주요 수단으로 전략적 제휴, 전략적 아웃소싱, 장기적 계약 등을 들 수 있다. 전략적 네트워크에서는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교환관계(network as relationship)가 주가 되는데, 다섯 가지 기준에 따라 (1)기간(longivity): 장기 대 단기, (2) 결속력 (bond): 강함 대 약함, (3) 공식성(formality): 공식 대 비공식 관계 (4) 대상: 수평적 대 수직적 관계, (5) 직접 대 간접관계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네트워크 구현의 실례로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최고의 연주자들을 연계시켜 최고의 연주를 창출해내는 것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지휘자가 모든 악기의 최고의 연주자가 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또한 영화 제작도 감독, 작가, 각본, 각색, 연기, 필름, 비디오, 그래픽, 촬영, 조명, 음향, 음악, 소품 등의 네트워크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자동차산업 하도급거래의 특징과 문제점
  • 경영학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일본형 거래체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논의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김주훈조관행(1991), 중소기업정책연구회편(1991), 유승민 외(1994), 김기찬김석회(1994), 오세용박진용강호석(1994), 산업연구원(1994), 김기찬藤本隆宏(1995), 오규창(1995), 백낙기 외(1995) 등 참조.하도급문제를 둘러싼 논의는 경쟁력과 효율성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일본의 거래체제를 한국에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라는 문제로 집약된 것이다. 한국 하도급

  • 중소기업의 경영의 문제점과 육성방안
  • 중소기업의 경영합리성, 경쟁력, 경영실적은 대기업에 비해 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II. 중소기업의 육성방안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사업체 수 약 90%, 종업원 수 약 70%, 부가가치 창출 약 50%, 수출 약 40% 차지)은 대단히 높다. 따라서 이들의 육성 없이 경제발전이나 경제성장이 이룩될 수 없다. 중소기업의 경영능력을 배양하고 기술수준을 향상시키는 한편, 제품과 서비스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많은 육성과 지원책

  • 기업가정신과사례(소프트뱅크 손정의)
  • 기업을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여섯째, 국제화의 의욕과 인식이 투철하여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해외시장 정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세계정보 활용능력도 뛰어나야 한다. 이러한 기업가의 능력이 결국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게 되는 것이다. 2. 기업가정신(Enterprenurship)의 특징세계적으로 유명한 친환경 화장품업체 보디숍의 창업주이며 존경받는 최고경영자인 영국의 아니타 로딕은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강조하면서 기업가 정신의 특

  •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방안 제안 4.1. 경쟁사 및 타사 제품 비교 분석 이레전자는 중소기업 임에도 고정비용이 많이 요구되는 FPD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을 다시 살펴보면 이레전자가 양면에서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고 있는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가치가 취약하기 때문에 판매저조 및 제품불신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비슷한 규모의 중소기업인현대이미지퀘스트, 디보스, 덱트론, 우성넥스티어 등으로

  •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경쟁력 향상이나 의도한 경영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서는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경영혁신중소기업은 전통제조업,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비기술적인 부문의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써 OECD 등 선진국에서도 경영혁신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인식, 경영혁신활동 촉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