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태안 앞바다 원유누출사고로 살펴본 환경사고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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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환경오염사고 사례조사및 인간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2. 환경사고 사례
<세계적인 대형 환경사고 일지>
▲ 아모코 카디즈호 사건(프랑스, 1978)
▲ 엑손 발데스호 사건(미국, 1989)
▲ 브라어(Braer)호 사건(영국, 1993)
▲ 에리카호(프랑스, 1999)
▲ 프레스티지호(스페인, 2002)
▲ 중국 환경재앙
3. 환경사고에 대한 향후 대책
참고자료
본문내용
눈에 보이는 쓰레기도 땅속에 묻어두고 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침출수와 매립가스 문제의 처리는 다음 문제인 것이고 바다에 떠있는 기름도 시간이 지나 널리 퍼지거나 바다 바닥으로 가라 앉아 우리 눈에서 떠나고 나면 문제는 반쯤 해결된 것으로 착각을 할 것이다. 그 때쯤이면 우리 기억에서도 점차 멀어지고 잊힐 것이나 환경은 눈에 보이는 것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도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차라리 눈에 보이는 것은 수십 년이 걸려도 궁극적으로 원상으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죽음의 강이었던 런던의 테임즈강을 비롯한 경제개발 주도국들의 강들은 다양한 노력으로 다시 살아난 경력이 있다. 비록 초기 방재에 실패해 문제가 더 심각해지긴 했지만 태안 앞바다도 궁극적으로는 살아날 것이다. 물론 그때까지가 더 큰 문제일 수도 있지만 미군기지 이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지금까지 눈에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들어날 것이며 이 또한 다가 아니란 사실은 정확히 인지해야 하겠다. 이일을 계기로 정부에서 전반적인 방재대책을 새롭게 점검하고 사고 초기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조직 특히 공조직은 규모를 키우려는 속성을 가진다. 과거에 있었던 환경, 안전 관련 대형 사고들은 정부 조직 강화에는 상당한 공(?)을 키웠는지는 모르나 실질적인 대응자세 및 기술 발전 등에는 별 진전이 없는 듯 하다. 정치하는 사람은 모든 행위가 표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장사하는 사람은 궁극적으로 이윤을 추구한다. 정부기관 역시 숨어 있는 이념이, 조직 확대와 권한 움켜쥐기를 통해 힘 있고 큰 조직의 추구가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시프린스호에 이어 두 번째 소를 잃고 이제 외양간을 어떻게 고치려는지 두고 볼 일이다.
(중략)
유엔 등 국제기구 조사단은 “생태계 복원은 오랜시간이 요구된다”며 “긴급 상황의 효율적 관리, 대응, 처리체계와 중장기 환경복원방안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 이번 사고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리와 인접한 지역에서 대규모 환경재앙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는 얘기다.

참고문헌
경인일보 2007. 12.10
중앙일보 2007.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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