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미란무엇인가] 현대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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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는 평생 미를 추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을 꾸미기 위해 쓰여지는 돈은 별로 아까워하지 않는다. 이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일 수도 있겠으나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각자 개인이 모두 미를 추구하므로 곧 미는 경쟁이 되어 버렸다. 20세기 들면서 디자인이라는 것은 우리 일상생활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다. 다시 말해 디자인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 버렸다. 미는 과연 외적인 것만 추구하는 것일까?
개인적인 문제로 보았을 때는 미는 경쟁이 되겠지만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미적 추구는 어디까지 문제가 되는 것인지 본문에서 살펴보고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는 사회현상들을 미적 평가함에 미적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미의 개념
Kant가 미의 개념을 잘 정리하였다. 칸트가 말하는 미의 개념은 ‘美란 이해관계 없이 보편적 만족을 주는 것’이라 정의 했다. 이는 민족·종교·나이를 떠나서 공통된 감각, 공감각(Common Sense)이라 한다. 공감각은 누구든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밤하늘의 별이라든지, 제주도의 유채꽃이라든지, 가을 단풍 등은 누구나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이 공감각이라 한다. 공감각에는 두가지가 있다. 자연적인 美(원초적인 美)와 사회적인 美(복합적인 美)가 있다. 전자와 후자를 이해하는데 예를 들어 보자. 백화점 전시장에 진열된 멋진 구두와 흙이 묻은 신발이 있다고 가정하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 한다면 거의 모든 사람이 멋진 구두를 선택 할 것이다. 이것이 자연적인 美 (원초적인 미)라 할 수 있고 농부의 신발을 선택한 사람은 도시인을 먹여 살리기 위해 봄에 씨를 뿌리고 가을에 수확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 흙 묻은 장화를 선택한 것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해서 선택한 것이다. 이것이 사회적인 美(복합적인 미)라 하겠다.
원초적인 미를 추구하여 바꾸려면 한계가 있다. 하지만 사회적인 미는 무궁무진하다. 사회적으로는 타인의 생명을 연장 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미는 생명과 연관된다.
원초적인 미를 추구하는 주의를 미적 귀족주의라 한다. 미적 귀족주의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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