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중국 교육의 역사 및 발전
교육은 동양의 학문적인 중심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의 많은 나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긴 역사만큼이나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여러 방면에 따라 연구할 가치가 있을 뿐만이 아니라 중국을 알고 이해하는데도 꼭 필요한 분야이다.1. 고대 교육-중국교육의 역사는 3000년 이전부터 시작-당시 중국에 “교(校)”, “서(序)”, “양(養)” 등의 원시적인 형태의 교육기관이 존재함-상대(商代)에 이르러 정식의 학교제도가 생기게 됨①관학교육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교육의 실패 ② 부실한 학교교육① 교육목적의 상실 ② 교육방법의 비교육성 ③ 교사능력 저하 - 교사능력 저하 ④ 교육기회 균등의 미완성③ 학부모, 사회에 주는 영향① 학부모의 힘겨운 부담 -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② 사회적 병폐 - 강남 집중화 현상, 빈부격차 증폭③ 도덕성 붕괴 - 내신 위조, 촌지, 입시부정 등의 부조리3. 외국의 교육제도(입시제도)와 시사점①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의 대학입시제도② 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 ․ 덕 ․ 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인간으로 키운다’1. 학교제도1972년 개정하여 전반적인 11년제 의무교육(유치원1년, 인민학교4년, 고등중학교6년)을 하고 있다. 그림 01. 북한의 현행 학제성인교육체계학교교육체계특수목적교육체계박사원(2)연구원(3)공장대학농장대학어장대학(4~6)일반대학사범대(4)(4 ~ 6)교원대(3)전문학교(3)체육학교(4)외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교육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나라가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것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국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비교․이해하며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다양하게 조사해보고자 한다. 특별히 여러 나라 가운데서도 미국, 영국, 핀란드와 일본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알아보는 데 그 중점을 두었다.I. 교육체제1. 학교교육 제도1) 중등 교육 일본의 중등 교육은 전기 중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교육문제들을 교육현장에서 극복하기 위해 민중교육운동을 조직화하여 정부에 대항하는 활동이나 제도 및 법적인 노력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였다. 1980년대 전교조결성운동이 대표적인 1980년대 이후의 민중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최근 비판적 성인교육론, 사회교육학, 평생교육론 등에서는 학습자와 교육자의 관계를 민중과 지식인의 관계에 빗대어 학습내용의 조직 및 방법에 대한 논의가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