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교육관련 석사논문]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1 / 2019.12.24
  • 8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5년 석사 논문
목차
서론
이론적배경
1. 창의성
2. 창의성의 구성요인
3. 창의성 개발 기법
4. 창의성 개발 교육 프로그램
5. 본 연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분석

결과 및 논의
1. 창의성 개발 교육 프로그램이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2. 창의성 개발 교육 프로그램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3. 논의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차이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은 창의력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양 측으로 구성된 Treffinger(1980)의 창의적 학습모형을 바탕으로 하고 한국교육 개발원의 사고력 프로그램과 Osborn과 Parnes의 CPS 모델을 근거로 여러 창의력 개발 기법들을 프로그램의 각 단원의 목표에 적합하도록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실험 설계는 2(통제집단, 실험집단) ☓2(사전, 사후) 요인설계이다.
피험자는 G 기업 사원 44명이다. 각 집단은 교육과정 신청자를 대상으로 창의력개발 프로그램을 투입한 실험집단 22명과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한 22명으로 구성된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써 TTCT(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A형과 B형, 창의적 성향검사가 사용되었다. TTCT는 동형검사이고 창의적 성향 검사는 동일한 검사로 반복 측정하였다.
교육에 참가하기 2주 전에 사전검사가 실시되었으며, 2일 집합과정인 교육프로그램 투입 직후에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실험의 진행은 연구자와 창의력 개발 교육의 경험이 풍부한 강사에 의해 번갈아 가며 실시하였다.
창의력개발 교육 프로그램이 창의력의 구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변량분석과 t검증 그리고 집단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증으로써 변량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창의력의 인지적 영역에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2) 각 요인의 하위차원별로 살펴보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력 인지적 영역의 하위차원인 4개의 요인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므로 창의력이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증진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창의력 개발 교육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한 창의력 개발 교육프로그램적용을 통하여 기업 구성원의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외 간호 ISSUES간호연구에서 국내와 국외의 ISSUE는 어떠한 면에서 다른 가
  • 학사, 석사 및 계속교육과정에 간호연구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미국 간호연맹도 간호교육프로그램 인가 및 비준 심사 요소의 하나로 학사교육과정에 간호연구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이렇게 1970년대에는 박사학위자의 증가와 간호연구의 증가는 지역적인 연구모임을 활발하게 하였으며, 늘어나는 연구논문을 발표하기 위하여 ,및 등의 잡지

  • [졸업][청소년]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청소년에게는 유용하리라 본다. 특히 집단사회사업은 청소년을 위해 워커가 지지적인 환경을 인위적으로 구성하고 그 속에서의 또래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청소년으로 하여금 비행을 야기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자아개념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 [졸업][복지]기업의 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구성원과 사회의 관련 형태가 끊임없이 긴장과 갈등을 유발하는 기회로 작용하게 한 측면이 있는 것이다.) 한국경제연구원, 1984, 「기업의 사회 봉사」, pp.17∼19.위와 같은 긍정적, 부정적 견해에도 불구하고 본문에서는 기업에 대한 정의를 리처드 B. 매든) 前揭書, p.41의 정의대로 그 구성원과 구분되어 기업 자체의 권리를 가지고 특권과 부채를 지니는 독립된 실체로서 국법의 권위 아래 만들어진 개인들의 조직체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교육과정을 성취하도록 학생이나 교사를 보조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며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자 책임이다. 이에 방해 어린이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자유롭게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토론하면서 그들의 교육이 학교이외의 생활에 연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송영숙, 어린이 도서관봉사의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1그러므로 공공도서관은 학교도서관보다 독서교육을 포괄적이며 지속적으

  • [교육학] 듀이의 교육철학go
  • 논문을 통해 그의 학문적인 자질을 높이 평가하였다. 수강생 수는 불과 7명에 지나지 않았으나 그의 대학교단 생활을 첫 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듀이에게 있어서는 매우 의미 있고 명예로운 것이었다. 그는 철학적 방법과 관련하여 이미 언급한 새심리학과 그것이 철학에 주는 의미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듀이는 1882년 23세로 대학원 교육을 시작하여 서둘러 25세가 되는 1884년에 존스 하프킨스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생 신분을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