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프랑스의 영화산업; `프랑스의 영화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랑스와 영화라는 주제에서 프랑스가 어찌하여 영화강국인지를 산업적이고 제도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잘했다고 칭찬들음;;;
목차
1. 프랑스 영화산업의 현황 (2006)

2.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시장

3. 프랑스의 영화 지원 제도

4. 파리시와 영화

5. 프랑스의 영화제작비 지출의 특이점

6. 대외적 전략으로서의 칸 영화제

본문내용
세계 영화 산업에서 할리우드의 파워는 절대적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공세는 거대한 자본과 FTA 바람을 타고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한국의 스크린쿼터 축소도 이 흐름과 맥락을 같이한다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세 속에서 프랑스영화는 미국영화의 대안으로서 세계영화를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독주에 끊임없이 저항을 하는 나라라 말할 수 있다.
한국의 스크린쿼터제 유지에 가장 빨리 지지성명을 냈던 나라도 프랑스이다. 프랑스는 할리우드 영화에 맞서 철학적인 예술영화를 가장 활발히 만들고 지원하는 나라이다. 또한 예술 영화 뿐 아니라 영화 산업 전반에 아낌없는 투자와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의 ‘영화 사랑’의 구체적 면모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어찌하여 그들만의 색채를 가지고 있는 영화 강국인지 알아보자.

프랑스는 영화가 시작된 곳일 뿐만 아니라 영화의 또 한 번의 탄생인 누벨바그가 시작된 곳.

90년 이후 작가영화의 쇠퇴와 더불어 대형 상업영화들이 계속해서 제작, 상영되고 있음.

소규모 극장들의 수적 감소와 대형 멀티플렉스의 연이은 개관
- 예술/작가 영화를 주로 보던 프랑스인들이 대형 상업영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게 됨. (예술로써의 영화 뿐 아니라 대중오락으로서의 영화의 역할 인정)

* 프랑스 영화의 선전.
- 2월 개봉작 <브롱제 3 : 평생의 친구들(Les Bronzes 3 : amis pour la vie>: 1,000만 관객 돌파
- 100만 관객 이상을 모은 프랑스영화 18편

* 제작 및 투자
- 연간 200편 이상 제작, 10억 유로 이상의 투자 규모를 계속 이어감
- 자국 영화 점유율 45%: 2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
: 전년(36.6%)에 비해 크게 상승. 49.3% 점유율을 기록했던 1984년 이래, 2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
- 2006년 한 해 관객수: 8,476만 명(전년대비 32.3% 증가)
: 9,410만 명을 기록한 1984년 이후 22년 만에 가장 좋은 기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프랑스의 만화 문화 연구
  • 프랑스는 1974년부터 매년 을 통해 만화산업 진흥의 의지를 보이면서 발전을 촉진해왔다. 그리하여 점점 사회문제에 대한 풍자, 인문학적 성찰 등을 담은 내용의 만화들이 늘어나고, 예술성이 강조되면서 프랑스에서는 만화가 더 이상 어린이를 위한 만화로서가 아니라 ‘제9번째 예술’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만화책의 형식도 잡지 연재가 아닌 하나의 단독 앨범 위주로 바뀌게 된다.

  •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
  • 영화제에 초청되기도 했다. 99년 두 번째 영화 박하사탕은 그에게 대외적으로는 세계적인 명성과 대내적으로는 국내 몇 안되는 ’작가’라는 영예를 안겨준 작품이다. 근대사의 어두운 면을 잔인할 정도로 치열하게 돌아본 이 영화로 이창동 감독은 카를로비바리 영화제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거머쥐는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국내에서는 작품성 있는 한국 영화의 상징으로 ’박사모’(박하사탕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라는 자발적 영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화사에서 그간 잊혀져있던 비판정신을 되살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 다음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은 한국 뉴웨이브의 맥을 이어가는 대표작이다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독후감 모음집(100권)순서목 차순서목 차마우나케아의 어떤 밤피로사회꾸뻬씨의 행복여행하버드 행동력수업데미안청춘이란 무엇인가1984언어의 온도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고역열차용의자 X의 헌신영국 외교관, 평양에서보낸 900일인간실격퍼스트 러브로빈슨 크루소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인문학 습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큐레이팅을 만나다말 그릇지금 이순간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잡담이 능력이다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영화에서인간을 본다대통령의 글쓰기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자존감 수업습관의 재발견1등의 대화 습관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인공지능 시대의 삶프라이버시 침해에이트(EIGHT)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유시민의 글쓰기 특강뉴스의 시대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시민의 교양책을 지키려는 고양이협상의 전략당신 인생의 이야기넛지(Nudge)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연금술사당신은 아무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가르시아 장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