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론] 인류 최초의 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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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극 <인류 최초의 키스>
1.2. 작가 고연옥
2. 본론
2.1. 주제
2.2. 공간
2.3.인물
3. 장면 분석
4. 연극적 장치와 효과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극 <인류 최초의 키스>


2001년 초연 당시, ‘올해의 연극 베스트3’를 수상하는 등 호평을 받은 연극 <인류 최초의 키스>는 2003년까지 앙코르, 연장 공연이 이어지며 평균 객석 점유율 120%를 기록해 연극계에 파란을 일으킨 화제작이다. 청송보호감호소를 배경으로 4명의 죄수를 통해 인간 본연의 자유에 대한 열망과 사회 보호라는 명분 아래 자행되는 폭력을 고발하는 <인류 최초의 키스>는 사회 부조리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함께 웃음과 감동의 메시지가 녹아든 연극이다.
학수, 동팔, 상백, 성만4명의 보호감호자와 이들을 감시하는 교도관, 출소를 심사하는 사회보호위원회의 주요 인물들은 각기 비정상과 정상, 광기와 이성의 세계를 대표하며 폭력과 억압 속에서 이들 사이의 경계의 모호함에 대한 물음을 희극적 요소로 강하게 제시해 뼈아픈 웃음을 던진다. 특히, 2001년 초연 때는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사회보호법’ 폐지와 인권 운동에 간접적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20년을 감방에서 보낸 동팔, 강간범 학수, 조직 폭력배 살인범 상백, 전문 사기범 성만, 네 명은 청송감호소의 감방 동료들이다. 동팔은 잡동사니로 서랍 채우는 일로, 학수는 아내와의 새 삶을 생각하는 일로, 성만은 기독교 신앙을 키우는 일로, 상백은 조직의 큰 형님을 그리워하는 일로 ‘지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던 중 7년 감호를 선고 받았던 학수가 사회보호위원회의 심사를 받는다. 학수는 아내와 착하게 살겠다며 석방을 애원하지만 심사위원들은 학수를 ‘타고난 흉악범’으로 규정하고 보호감호를 연장한다. 판결 후 그 자리에서 난동을 부린 학수는 쇼크로 방에서 똥을 먹기 시작한다. 그 후, 성만에게 기회가 오지만 신앙의 힘으로 거듭났다는 성만의 말에 위원들의 마음이 움직이지만 이러한 것이 비위에 상한 듯 졸렬한 이유를 들어 위원들은 이를 기각한다. 충격을 받은 상만은 난동 끝에 교도관의 총에 목숨을 잃는다. 동팔이 사회보호위원회에 간 사이, 교도관이 상백을 찾아온다. 둘은 서로 상반된 위치에 있지만 둘의 신세가 크게 다르지 않은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에 광기어린 교도관은 자신에 대한 모욕이라 느끼고 상백을 죽인다. 동팔은 석방의 대상이 되지만 위험하고 잔인한 세상에는 나가지 않겠다고 저항한다. 그는 세상이 자기를 버렸듯 자신도 세상을 버릴 것이라고 죽음을 암시하며 먼저 배를 타고 떠난 동료들과 함께 하기를 갈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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