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서지학적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 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나. 서지학적 소설
2. 해외 서지학적 소설과 한국 서지학적 소설
가. 해외 서지학적 소설
나. 한국 서지학적 소설

3. 박형서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분석

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관계
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에 나타나는 해체주의적 특성
4. 결 론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 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 말 정통 개그프로는 힘을 잃고 있었다. 개그맨 보다 웃긴 가수, 토크쇼의 범람등 대중은 더 이상 웃음을 개그프로그램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80-90년대의 대표적 개그프로였던 ‘유머 1번지’는 결국 대중의 외면 속에 종방을 맞이하며 개그프로는 침체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대중들은 다시 개그프로에 채널을 맞추기 시작했다. KBS의 ‘개그 콘서트’가 바로 그 주인공이었다. 개그콘서트는 정통코미디에서 보여주었던 극형식이나 폐쇄형식에서 탈피, 관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쇼의 형식을 가미시켜 포맷의 변화를 꾀하였다. 이러한 시도로 현장성과 흥미성은 TV까지 그대로 전달되었으며 시청자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다. ‘개그 콘서트’의 신호탄은 곧 SBS의 ‘웃찾사’ 그리고 MBC의 ‘개그야’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개그 프로그램은 제2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KBS 개그콘서트나 SBS 웃찾사등이 인기가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관객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이른바 ‘열린 개그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이다. 가령 심형래가 나와 ‘영구 없다’를 외쳤을 때 반응은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심형래의 우스꽝스런 모습을 보고 웃어 보이는 반응과 반복되는 패턴에 식상해 하는 반응이 바로 그것이다. 이때 심형래가 한마디 덧붙인다. ‘이젠 이거 재미없나?’ 이젠 후자의 반응은 전자와 같이 폭소가 일어난다. 이렇게 열린 개그프로그램은 정형화 되어있지 않고 틀에 박혀있지 않으며 생산자와 수용자의 직접적 소통을 보여주고 현실과 픽션을 넘나든다. 이런 경계의 해체작업은 MBC의 무한도전에서도 지속된다. 암묵적 금기시 됐던 타 방송사 프로그램의 언급, 출연자 실제관계의 노출 등 이른바 무한도전의 경계 허물기는 프로그램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더불어 시청자들이 출연자들의 관계에 참여하고 캐릭터를 만들어주며 노래와 춤으로 TV 밖에서 재생산하며 생산자와 수용자의 위치를 자유롭게 전복시킨다. 무한도전뿐만 아니다 이는 개그콘서트 코너의 마빡이나 UCC의 현상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며 우리 문화 전반에 걸쳐 경계 허물기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춘향전
  • ――――――――――――――――――――――――――차 례 Ⅰ. 서 론Ⅱ. 본 론 1. 의 발생과 기원1.1. 판소리계 소설1.2. 근원 설화1.3. 형성 배경2. 의 이본(異本) 연구2.1. 이본 현황과 선본(善本) 2.2. 시기별 이본 연구사 2.3. 이본의 계통 연구3. 의 작품 분석3.1. 의 갈등 구조3.2.작품의 주제3.3.작품 속 표현상의 특징4. 의 소설사적 의미와 현대적 수용양상4.1. 의

  • [인문학] 김내성의 `마인`과 최근배의 삽화 분석
  • 소설에 대한 수요가 본격적으로 생겨나는 와중에 많은 작품들이 외국 유명 소설의 번역 및 번안된 작품이었던 반면 『마인』은 김내성이 우리 나라 문단에서 우리 나라 사람들을 독자로 상정하고 창작된 획기적인 작품이었다. 추리소설로서의 공고한 위치는 물론이고, 『마인』은 성공한 신문소설이기도 했다. 마인을 통해 1910년대에 등장하여 1930년대에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신문소설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마인』의 문학사적 의의를 짚어

  • [문학비평] 김명인 `살아있는 김수영` 中 제3부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분석을 통한 역사주의 비평
  •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역사에 기초한 새로운 유형의 비평, 특히 르네상스 연구에 대한 새로운 종류의 비평을 가리킨다. 이후 신역사주의는 페미니즘, 담론이론, 마르크스주의, 해체주의와 같이 이론상으로 다양한 비평방법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2. 역사주의 비평의 종류① 원전비평원전비평은 일명 원본비평이라고도 불리는 실증주의적이며 서지학적인 비평방법이다. 원전비평은 현대문학 분야보다도 고전문학 분

  • 사서직 지적전통, 아동미술교육 지적영역, 지적자산, 지적교수시스템, 지적사고처리어, 지적설계, 지적자유 분석
  • 소설이나 시 등)에서는 그 사용 빈도가 낮다. 때문에 학생들이 지적사고처리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매우 적다. 더구나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와 학술 텍스트를 읽거나 쓰기 시작할 때쯤에는 학생들 대부분이 내용에 치중하여 전문어를 배우는데 대다수의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에 지적사고처리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Nation, 2001:189). Cowen & Glasman & Rosenbaum-Cohen & Ferrara & Fine(1998), Anderson(1980), Cunningham and Moore(1993)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

  • [국어국문학] 창작과 번안 활동을 통해서 본 김내성의 문학적 가치-`타원형의 거울`과 `살인예술가`,`얼룩띠의 비밀`과 `심야의 공포`를 중심으로
  • 문학―일제시대 창작 작품에 대한 서지학적 연구를 중심으로―」와『한국현대문학연구』,2006. 및 김내성,『진주탑』,현대문학,2009. 에 수록된 조영암,『한국대표작가전』, 수문관, 1953. 을 참고로 하였다.김내성(金來成, 호 雅人)은 1909년 5월 29일 평양(平壤) 대동군(大同郡)에서 소지주 김영한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비교적 유복한 유년 시절을 보낸 그는 열두 살까지 다니던 서당을 그만두고, 강남공립보통학교에 입학한 후, 평양약송공립보통학교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