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사] 존 던의 생애와 형이상학 시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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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John Donne(1572-1631)의 생애
2. 17세기 시대적 상황
3. 형이상학파 시인
4. John Donne 시에서 드러나는 형이상학적 특징
5.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와 형이상학파 시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영국문학사에서 17세기 영시는 대략 존 던이 활동을 시작한 시점을 기점으로 왕정복고기인 1660년까지를 가리킨다. 던이 창작을 시작하던 무렵의 영국은 1588년의 스페인의 무적함대 격파 이후, 그 동안 국민적인 단결을 위해 표면에 드러나지 않았던 여러 가지 사회 불화의 징조가 일시에 터져 나오는 상황이었다. 정치적, 종교적 분쟁으로 인해 많은 식자층들이 추방되거나 재산 몰수, 투옥을 당하였으며, 경제적으로는 런던을 중심으로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인한 기업들이 활동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따른 실업과 좌절 등의 문제도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정통적인 세계관이 부정되고, 인간 중심의 르네상스적인 세계관이 유행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17세기 영시는 크게 두 가지의 흐름으로 나뉘는데 그 중 하나는 형이상학파 시이고, 다른 하나는 고전주의 시이다. 여기에서는 17세기 영국 형이상학파의 대표시인이었던 존 던 이라는 인물과 그가 살던 시대적인 상황을 알고 그의 대표적인 작품에서 드러나는 형이상학 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1. John Donne(1572-1631)의 생애
17세기 영국 형이상학파(metaphysical school)의 대표시인이었던 존 던은 성직자이자 설교자였다. Donne은 1572년에 독실한 가톨릭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종교개혁이 일단락 지어진 16,17세기에도 종교는 영국사회에서 여전히 가장 첨예한 문제여서, 당시에 가톨릭교도들은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에서 학위를 받을 수가 없었다. 던 역시 많이 열려 있는 정상적인 출세의 길의 막히게 되었다. 그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두 대학뿐만 아니라 링컨 법학원까지 다녔지만, 학위를 받은 적도 없고 개업을 하지도 않았다. 1950년대 그는 유럽대륙을 여행한 후 법률을 공부하였다. 이때 그의 초기시의 몇 편들이 증명해 주듯이 잠시 종교적 회의에 빠진 듯, 잠정적으로 카톨릭 신앙을 포기하고 자유사상을 누리는 자세를 취했다. 그는 신교와 구교의 상반된 주장을 이해하고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신학을 공부하였다. 이때 《연가》(The Songs and Sonnets)를 시작했을 것으로 추측되며 20여 년의 세월을 두고 중년에 이르기까지 쓴 것을 모아 그가 죽은 후 1663년 출판 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 《A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 Michael Alexander, palgrave foundations
․ 《노튼 영문학 개관Ⅰ(개정판)》, M.H.에이브럼즈외, 김재환 옮김, 까치출판사
․ 《영문학사》, Ifor Evans 지음, 탐구당
․ 《영국문학사》, 이광운 등 지음, 형설출판사 ․ 《17세기․18세기 영시 이해》, 김옥수 지음, 세종출판사
․ 《영미시 작가론》, 金良沫, 브레인 하우스
․ 《영시입문》, 이철호 지음, 도서출판 동인
․ 《형이상학시의 분석과 이해》, 김종두 지음, 도서출판 동인
․ 《17세기 영시의 이해》, 김혜련, 한신문화사
․ 《영미문학의 길잡이 1》, 김선향, 한신문화사
․ 《쉬운 영시 개론》, 최희섭, 전주대학교출판부
․ Naver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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