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ABC마트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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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한국 시장의 현황과 멀티샵소개]
Ⅰ. 시장의 동향


1. 한국 시장의 현황과 멀티샵의 성장

(1) 한국 시장 현황 (2) 멀티샵이란?



[본론- ABC마트의 탄생과 현황, 성공마케팅 전략]
Ⅰ. ABC마트의 소개
1. 일본에서의 탄생 2. ABC마트 코리아

Ⅱ.ABC마트 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1.다양한 브랜드의 집합
(1) 거대한 MD 구성 전략
(2) 단일 품목 취급

2. 특급상권에 자리 잡은 ABC마트
3. 현금매입과 상품회전율(유행)에 따른 노마진 전략
4. 공격적인 이벤트 마케팅

-기사: 새로운 유통 방식
-기사: 운동화 튜닝 열풍과 ABC마트 이벤트

Ⅲ.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Ⅳ. 마케팅 믹스의 개발

1. 제품(Product)
1) 제품설명 2) 제품의 종류
3) 제품의 특성 4) 스니커즈 정보
5) 악세사리 6) 리페어 용품
7) 신제품 개발

2. 유통(Place)
1) 접근성 2) 예약 판매 가능
3) 유통 채널 다각화

3. 촉진(Promotion)
1) 광고의 효과 2) 판매촉진
3) 홍보 Promotion 전략

4. 가격(Price)
1) 현금매입 2) 유인용 손실가격책정(loss leader pricing)
3) 할인가격 4) Refund 제도


[결론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1) 문제점 해결방안 마련 시급
(2)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서론-한국 시장의 현황과 멀티샵 소개>


Ⅰ. 시장의 동향


1. 한국 시장의 현황과 멀티샵의 성장

(1) 시장 현황

1) 경 제
①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
-KOSIS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 기대지수의 경우 작년 2005 4월에 비해 2006년 4월에는 104.7에서 100.6으로 떨어졌고 경기 기대역시 107.8에서 96.4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서 내구소비재구매는 작년에 비해 0.7%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외식, 오락, 문화의 경우에는 작년에 비해 1%가 증가 하였다. 이 자료는 소비자들이 경기에 대한 기대는 적으나 문화적인 소비에 있어서는 더 많은 지출을 할 의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유통업계
- 유통산업 성장률 : 전문가들은 올해 유통산업 성장률이 8.2%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유통업체 10곳 중 7곳은 지난 해 보다 고용과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이중 인터넷 쇼핑이 13%라는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고, TV홈쇼핑 10.1%, 할인점 8.7%등의 순이다. 유통산업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내수경기 회복 정도’가 향상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패션 유통동향 : 유통업의 경우판매 효율성 제고가 목표이나 대부분의 유통기업은 대리점 위탁판매 형태에 의존, 이윤창출보다는 물량확보에 더 취중하고 있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독점 판매에서 패션 전문 유통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 패션제조업의 직영점이나 대리점, 백화점, 재래시장, 할인 전문상가에 국한됐던 패션 유통 시장의 경우, 멀티브랜드 샵 · 편집 매장 · 아울렛 스토어 등의 다양한 업태가 출현하였다.
· 의류업체를 포함한 대기업이 패션전문 유통업에 참여가 가속화 되고 있다.
· 자체 유통망에 의존하던 업체들이 자사뿐 아니라 타사제품까지 함께 판매하는 패션 전문 점 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 국내 유통시장에는 대형 멀티 브랜드샵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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