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월마트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월마트를 선정한 이유
2. 월마트 소개
3. 유통업의 전반적 상황
4. 월마트에 대한 분석
▶성공요인
▷인사
▷재무
▷MIS
▷생산
▷마케팅
▶강점
▶약점
▶기회
▶위기
5. 보고한 사례가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월마트를 선정한 이유
몇 달 전 세계적인 기업 월마트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한다는 기사를 접했다. 한국에서 실패한 이 기업이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일까? 그들의 마케팅 전략이 왜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은 것일까? 한국시장 진출 실패의 원인과 해외에서 성공하게 된 핵심 역량이 무엇이었는지, 앞으로 월마트 진출 방향은 어떠할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월마트 소개
월마트는 1962년 미국 아칸소 주의 조그만 소매상으로 시작한 이후 경이적인 속도로 매출과 점포수를 늘려온 할인판매점이다. 월마트는 주요 경쟁자인 백화점들이 상당히 높은 마진을 붙여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반해, 자신의 구매가격에 단지 10~15% 정도의 낮은 마진을 붙이는 할인판매점으로 유통업계에 진출했다.
이렇게 1960년대와 70년대 사이에 월마트가 할인매장으로 유통업계에 진입한 것은 시기적으로 아주 적절하였다고 보인다. 이 시기의 소비자들은 과거보다 가격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었고 먼 곳이라도 훨씬 싼 가격을 찾아 자동차를 타고 나가는 등 적극적인 소비성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 결과 월마트의 총매출액은 1962년 1백만 달러였던 것이 1970년대에는 3천 1백만 달러가 되었고 80년대에는 12억 달러 90년도에는 260억 달러 94년에는670억 달러로 급격히 증가 하였다.
성장 초기 월마트는 인구가 많지 않은 지방에 점포를 만들기 시작하여 점차 도시 외곽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갔다. 월마트가 초기에 주력한 지역은 미국의 중서부 지역으로 이 지역은 인구밀집지역이 아니어서 월마트의 진입 이전에 유통업을 주도해 왔던 k마트와 같은 백화점들이 점포를 많이 만들어 놓지 않은 지역이었다. 이처럼 경쟁자가 없는 지역에 월마트가 먼저 진입함으로써 경쟁자의 추격 없이 점포를 늘려 갈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유통업의 전반적 상황
- SSM(대형슈퍼마켓) 매장확대 - 대형슈퍼마켓 시장 달아오른다[서울경제 2007.03.07]
- 첨단시스템 도입 - 첨단기술로 무장한다[서울경제 2007.01.24]
▣ 성공요인
▷ 인사 - 마이클 버그달 월마트방식 中 인력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 재무 - 마이클 버그달 월마트방식 中 비용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 MIS - Reference: 한재민, 경영정보시스템, 학현사
▷ 생산 - www.Kotra.co.kr, 물류 메거진(2002/5월), 삼성경제연구소
▷ 마케팅 - 다음 ․ 네이버 블로그, 삼성경제연구소
▣ 강점 - 삼성경제연구소
▣ 약점 - www.Kotra.co.kr, 물류 메거진(2002/5월), 삼성경제연구소
▣ 기회 - 매일경제 신문, 다음 블로그
▣ 위기 - 국민일보 쿠키뉴스 임성수 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지니스]월마트(Walmart)의 온라인시장진출 경영전략분석
  • 경영혁신의 노력들이 부분최적화라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는 것에 대한 반성으로 제안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Wal-mart의 SCM- 월마트는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급선으로부터 각 매장까지 이르는 모든 정보의 흐름(flow of information)을 일원화하여 관리하였으며, 크로스도킹(cross docking)과 같은 선진 물류기법을 활용하여 경쟁관계에 있던 어느 유통업체보다 우월한 물류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경쟁력은 비용절감으로 연결되며, 이는 나아가 판매

  • [마케팅원론]월마트 마케팅 분석
  • 월마트 마케팅 분석-목차-1. 월마트의 역사 (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1) 월마트의 매출액 변화2) 월마트의 주당 가격(2) 월마트의 역사(3) 월마트의 경영철학1) 언제나 좋은 가격2) 롤백정책(Rollback)3) 열 걸음 규칙4) 월마트의 구호5) 고객의 기대를 미리 파악하라(4) 샘월튼의 3가지 기본적인 믿음1)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라.2) 우리의 고객에게 봉사하라.3)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라.(5) 1992년 샘월튼의 회고록에서 본 사업 운영의 10가지 기본 지침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24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개장할 당시 ‘롯데마그넷’ 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2002년 6월부터 현재의 사명 ‘롯데마트’로 변경하였다. 롯데마트는 경영이념으로 ‘NO.1 customer’를 표창하며 회사의 주인은 고객이라는 고객 최우선 중심을 원칙으로 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서 성장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경쟁우위 경쟁전략의 이해 사례분석
  • 경쟁우위 경쟁전략의 이해 사례분석경쟁전략이란?경쟁전략 이론의 발전배경미국기업의 병에 대한 진단과 처방산업분석 패러다임 vs. 핵심역량 패러다임경쟁전략의 주요이슈경쟁전략 수립시 고려해야 할 3대 요소산업의 주요 성공요인의 파악경쟁우위경쟁우위의 창출경쟁우위의 유지모방하기 어려운 경영자원경쟁우위의 유형Porter의 본원적 전략유형가치사슬에서 원가 전략5 Forces와 원가 전략가치사슬에서 차별화 전략5 Forces와 차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