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GM자동차사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자동차 산업 전반
Ⅱ. 본론
1. GM(General Motors)社
(1) 기업 소개
(2) 기업 역사
(3) 기업 문화
(4) SWOT
2. GM의 사례분석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3. GM의 새로운 위기 (2000년도 이후)
(1) 최악의 위기였던 2005년도의 상황
(2) 위기의 원인
(3) 최근의 GM
Ⅲ.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기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민경제 측면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산업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나타내며, 국민경제를 선도한다. 일본의 경우 자동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국민총생산의 25%, 총수출의 2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총인구의 10%정도가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제조업생산액의 10.1%, 부가가치생산의 8.7%, 수출의 8%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전체 취업자 중 8.2%가 자동차관련 산업 종사자이다. 또한, 특별소비세, 자동차 등록세, 취득세, 주행세 등 자동차 관련 세수는 2000년 기준 18조 7800억 원으로 조세총액의 18%를 차지했다.
둘째, 자동차 산업은 자본·기술 집약적인 종합기계공업으로서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자동차는 약2~3만개의 부품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따라서 제조과정에서 철강, 기계, 전자, 전기, 섬유, 고무, 석유화학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여기에 유통단계에서 금융, 광고, 중고차 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용단계에서는 운송뿐 아니라 정비, 유류판매, 건설업, 보험, 교육, 임대, 도로, 병원, 타이어, 세차, 레저 등 거의 모든 산업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
셋째, 자동차는 자동차 세금에 의한 국가재정의 기여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움직이는 외교관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자동차 수출에 의한 국가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곧 전자, 섬유 등 다른 제품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들 제품들보다 손쉬운 수출에 기여할 수 있다.
세계 자동차의 주요 생산국들로는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한국, 캐나다,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이 있다. 하지만 캐나다, 스페인 그리고 영국은 자국의 브랜드가 아닌 단지 생산을 하는 것이므로 국가보다는 브랜드 별로 보는 것이 좀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미국의 GM과 포드, 독일의 다임러-크라이슬러와 폴크스바겐,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 프랑스의 푸조-시트로엥과 르노-닛산, 이탈리아의 피아트,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대 등 10여개의 대형업체 등 총 40여개의 업체가 2002년 기준 6000천만대(8,465억 달러)로 추산 되는 세계자동차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이들 기업 중 40%정도만이 정상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시장여건과 경쟁상황이 치열한 형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