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GM자동차사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자동차 산업 전반


Ⅱ. 본론

1. GM(General Motors)社
(1) 기업 소개
(2) 기업 역사
(3) 기업 문화
(4) SWOT

2. GM의 사례분석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3. GM의 새로운 위기 (2000년도 이후)
(1) 최악의 위기였던 2005년도의 상황
(2) 위기의 원인
(3) 최근의 GM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기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민경제 측면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산업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나타내며, 국민경제를 선도한다. 일본의 경우 자동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국민총생산의 25%, 총수출의 2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총인구의 10%정도가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제조업생산액의 10.1%, 부가가치생산의 8.7%, 수출의 8%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전체 취업자 중 8.2%가 자동차관련 산업 종사자이다. 또한, 특별소비세, 자동차 등록세, 취득세, 주행세 등 자동차 관련 세수는 2000년 기준 18조 7800억 원으로 조세총액의 18%를 차지했다.
둘째, 자동차 산업은 자본·기술 집약적인 종합기계공업으로서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자동차는 약2~3만개의 부품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따라서 제조과정에서 철강, 기계, 전자, 전기, 섬유, 고무, 석유화학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여기에 유통단계에서 금융, 광고, 중고차 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용단계에서는 운송뿐 아니라 정비, 유류판매, 건설업, 보험, 교육, 임대, 도로, 병원, 타이어, 세차, 레저 등 거의 모든 산업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
셋째, 자동차는 자동차 세금에 의한 국가재정의 기여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움직이는 외교관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자동차 수출에 의한 국가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곧 전자, 섬유 등 다른 제품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들 제품들보다 손쉬운 수출에 기여할 수 있다.
세계 자동차의 주요 생산국들로는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한국, 캐나다,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이 있다. 하지만 캐나다, 스페인 그리고 영국은 자국의 브랜드가 아닌 단지 생산을 하는 것이므로 국가보다는 브랜드 별로 보는 것이 좀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미국의 GM과 포드, 독일의 다임러-크라이슬러와 폴크스바겐,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 프랑스의 푸조-시트로엥과 르노-닛산, 이탈리아의 피아트,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대 등 10여개의 대형업체 등 총 40여개의 업체가 2002년 기준 6000천만대(8,465억 달러)로 추산 되는 세계자동차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이들 기업 중 40%정도만이 정상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시장여건과 경쟁상황이 치열한 형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귀족마케팅
  • 운영하여 회원들에게 골프, 여행, 법률상담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금융권의 PB마케팅은행이 부유층을 대상으로 자산을 특별 관리해 주는 고객 서비스로 넓게는 귀족마케팅의 한 일부이고 좁게는 PB마케팅이라고 하여 은행에서 전담부서를 따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벌써부터 널리 통용되고 있는 제도로, 국내에서는 1992년 6월 한미은행이 처음으로 도입하였다.자산 관리는, 전담자인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가 거

  • [마케팅원론] GM의 경영전략
  • GM사가 파산할 경우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단 GM대우에 자금을 지원하기가 힘들게 되고, 주요부품을 제공하는 국내 기업에도 손실을 입게 된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에는 상승효과가 있다는 이점도 있다. 본문에서는 GM사의 성공신화, 몰락의 원인, 도요타와 비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1. GM(General Mortors)의 역사포드가 단일기업으로 성장해온 것에 비해 GM은 여

  • [국제경영] 글로벌제휴
  • GM의 합작회사의 경영권은 생산,개발,재무 등의 6개 부문 중 각각 3개 부문을 나누어 맡음,83년 대우는 전 부문경영권 행사에 대해 협상을 통해 결정, GM의 경영간섭과 마찰.② 중기 : Royal시리즈와 소형인 제미니 생산,르망을 통해 한국시장 공략, 내수 수요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의 개선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음, 사업확장과 관련 GM과 대우의 마찰③ 말기 : 르망의 실패와 대체차 종의 부족으로 대우의 경영 위기,1991년 2월 제휴 청산 (GM의 지분 50%를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 [생산관리] POSCO포스코 자동차강판 판매실 인터넷 JIT적시생산시스템사례
  • 성공사례Corning, Eaton, GE, 모토로라, 로버메이드와 같은 회사들은 생산계획 및 관리에 있어 JIT시스템을 실행함으로써 재고를 줄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생산공정 동안 재고수준을 줄인다. 모든 생산업자들이 JIT를 채택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것을 채택하지 않은 자들조차도 더 적은 재고로써 운영하는 법을 배웠다. 1980년대의 높은 이자율과 그 외 재고유지 비로 인해 재고를 린(lean)화 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게다가 더 낮은 재고는 제품의 품질, 생산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