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주) CJ올리브영 기업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드럭스토어란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드럭스토어의 특징

Ⅱ.기업소개
1. 비젼과 미션
2. 연혁

Ⅲ.내부분석
1. 제품
2. 특징
3. 고객서비스
4. 매장위치

Ⅳ.외부분석
1. 경쟁사 분석
2. 환경 분석

Ⅴ.마케팅전략
1. 4P 분석
2. SWOT 분석
3. 소매점포믹스

Ⅵ.문제점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드럭스토어란

1. 드럭스토어의 정의

드럭스토어(drug store)는 슈퍼마켓의 비식품과 관련된 화장품, 일용잡화, 의약품을 동시에 맞추어 목적 고객을 확보하는 슈퍼마켓과 약국형 및 잡화점 형이 혼합된 소매 업태를 말한다. 즉, 슈퍼마켓의 비식품과 의약품, 생활용품이 혼합된 혼합형 소매 업태로써 유통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의 차별화된 포지셔닝으로 운영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약국을 찾는 소비자와 미용ㆍ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대체로 일치해 드럭스토어의 시장성은 일찌감치 미국, 일본 등에서 인정받아왔고 한국에서도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다. 드럭스토어는 규모에 따라서 편의점형, 일반형, 슈퍼 드럭스토어, 슈퍼 슈퍼 드럭스토어 등으로 분류된다. 편의점 형은 60~100평 규모이며, 일반형은 100~300평, 슈퍼 드럭스토어는 450평 ~ 약 1,300평, 그리고 슈퍼 슈퍼 드럭스토어는 1,500평 이상을 말한다.

2. 드럭스토어의 특징

(1) 편의성 강화
청량음료를 차게 하여 낱개 판매함으로써 주스 한 병은 슈퍼마켓보다 슈퍼 드럭스토어에서 사는 것이 편리하다는 식으로 부각시켰다. 이른바 확대판 편의점으로 파워 디스카운트 세력과 구분을 노린 발상이다.

(2) 웰빙 지향-헬스 앤드 뷰티 에이드
헬스&뷰티 전문점이란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이 주로 취급하는 식품·잡화류와 화장품, 건강식품, 샴푸 등 건강·미용 관련 제품도 함께 취급하는 업태. 미국 일본 홍콩 등지에 퍼져 있다.
참고문헌
CJ올리브영 감사보고서(2006)
김효진(2005), 국내 드럭스토어의 현황과 발전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정연승(2002), 주5일 근무와 소프트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임복순(2005), 최신 유통혁신사례와 시사점연구,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팀
고은지(2005), 산업리뷰 「드럭스토어」, LG경제연구소
신세계(2007), 2007 유통업전망, 신세계 상업사연구소
김희정(2006)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김영한 외(2004), 웰빙마케팅, 다산북스
동아일보, 이나연 기자, 2007년10월29일
장업신문, 전진용 기자, 2005년3월3일
이투데이, 신성우 기자, 2007년2월21일
머니투데이, 김소연 기자, 2007년9월13일
캠퍼스헤럴드, 정한나 기자, 2007년3월27일
헤럴드경제, 김은정 기자, 2006년12월13일
데일리코스메틱, 오현지 기자, 2007년11월13일
데일리코스메틱, 최지흥 기자, 2006년12월 20일
데일리코스메틱, 최지흥 기자, 2007년2월12일
데일리코스메틱, 최지흥 기자, 2007년6월27일
데일리코스메틱, 권용석 기자, 2006년8월31일
데일리코스메틱, 권용석 기자, 2006년8월8일
데일리코스메틱, 이민아 기자, 2006년11월13일 외 다수
http://www.oliveyoung.co.kr
http://www.watson.co.kr
http://www.wstore.co.kr
http://www.dailycosmetic.com
http://www.jangup.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 괜찮음. 감사 합니다.
  • kon***
    (2013.11.10 19:42: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말 내용이 알차고 많은도움이 되었어요~감사합니당^^
  • al***
    (2009.01.03 09:42:4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CJ ON E마케팅사례 조사
  • 기업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2007년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CJ주식회사와 CJ제일제당으로 분할된 CJ주식회사는 CJ제일제당, CJ엔터테인먼트, CJ오쇼핑 등 계열사의 투자와 브랜드관리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기업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식품 및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신유통 등 4개 분야를 축으로 그룹전체의 재무, 기획, 사업관리, 인사, 경영진단 등을 담당하고 있다. - CJ ONE 카드CJ ONE카드란 문화, 외식, 쇼

  • [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CJ’라는 이름하나로 제품이미지가 확고해졌고 따라서 제품신뢰도가 상승하였다. 우리나라 국민 중에 ‘CJ의 설탕, 다시나, 식용유 등을 맛보거나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식품시장에서 점유율이 높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이와 같은 이유로 경영전략 사례에서‘CJ그룹’을 선택하였고 (식품사업) 다음으로는 이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첫째, 기업의 전반적인 소개와 경영이념, 연혁 조직

  • olive young 올리브영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올리브영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이 제품들을 한 번에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에 맞추어 드럭스토어가 생겼다. 미국과 유럽의 드럭스토어는 100여 년에 걸쳐 천천히 성장했다. 미국은 대형체인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일반 유통업체와는 다른 독자적인 영역 구축을 통해 유통시장 내 파이를 유지, 증가시키고 있다. 일본이나 홍콩 등의 드럭스토어는 단기간에 대형화, 기업화를 통해 성장했다. 국내 드럭스토어는 1999년 CJ가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로 신사동에 1

  • 카테고리 킬러 및 유통업태
  • 카테고리 킬러 및 유통업태목차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 3~4p2. 기업 사례 분석 - 4~12p해외의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리미티드, 홈데포, 베스트 바이이케아국내의 카테고리 킬러- 하이마트, ABC마트, 올리브 영 3. 대형 유통 업체의 확산 - 12~14p4. 제조업체 문제점 및 대응방안- 14~15P5. 자료 출처 - 15P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① 정의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 가운데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 폭을 넓히

  • 올리브영 기업핵심역량과 마케팅 및 기업전략사례분석과 올리브영 향후방향제시 및 느낀점 - 올리브영 전략연구
  • 올리브영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고르게 쉽게 하는 편의성을 추구하고 있고, 실제로 해외 모델 벤치마킹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needs와 wants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 벤치마킹의장단점을 분석해 국내 실정에 맞는 형태로 변화시켜 적용하고 있다.(8) CRM마케팅올리브영은 CJ그룹 계열사들과의 마케팅 전개, 선진화된 시스템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CJ ONE 카드를 통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