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J기업의 직급호칭 폐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p. 1
Ⅱ. 케이스분석- CJ----------------------------------------- p. 2
1. 직급, 호칭폐지의 배경--------------------------------- p. 2
1) 기업외부적 차원-------------------------------- p. 2
2) 기업내부적 차원-------------------------------- p. 3
* SWOT 분석------------------------------------ p. 5
2. 사원과의 인터뷰-------------------------------------- p. 5
3. 직급, 호칭폐지와 POLC-------------------------------- p. 7
4. 직급, 호칭폐지의 전과 후------------------------------- p. 8
5. 직급, 호칭폐지의 장단점------------------------------- p. 11
1) 장점----------------------------------------- p. 11
2) 단점----------------------------------------- p. 12
6. 단점의 해결방안------------------------------------- p. 13
Ⅲ. 결 론------------------------------------------------ p.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OOO님, 간장 굴소스에 청양고추를 넣어 칼칼한 매운맛을 내면 어떨까요?"
이는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의 회의실에서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건넨 말 중 일부이다. 이전과 같은 경우였다면 이름 뒤에 과장님, 부장님 등과 같은 직급이 당연히 붙었을 텐데, 이 예를 통해 최근 들어 기업 내부의 엄격한 조직체계가 다소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비단 CJ 제일제당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요즘 들어 직급 폐지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효율적이고 개방적인 조직운영을 해나가고 있다. 환경변화가 빠른 편에 속하는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에서부터 심지어는 대기업과 다소 보수적인 면이 강한 행정기관에 이르기까지 직급 폐지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 경영에서는 기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는데, 위의 예처럼 과감하게 직급 개념을 파괴하는 것도 현대 기업이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노력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 조는 현대 기업경영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변화들 중에서 CJ에서 일어난 ‘직급 폐지’에 초점을 맞추고 조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먼저, 직급폐지라는 것은 말 그대로 기존에 있었던 직급제(대리-과장-차장-부장 등)를 폐지함으로써 직원들 간에 상하관계를 없애고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물론 개념상으로만 보면,
- 참고문헌
-
1. 논문
- 강희숙: 호칭어 사용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In:한국사회언어학회, 사회언어학 제10권 1호(2002)
- 이상수: 기업문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In:인하대학교 산업경제 연구소 경상논집 제 15집 제2호(2001)
- 홍민표: 한일 양국인의 직장 내 호칭에 관한 사외언어학적 연구 In:한국일어일문학회 (2003)
- 한국경영자총협회: 외국계 기업 "직급호칭 페지" 확대 -대리, 과장, 부장 등 호칭 없애기 협회자료(1999)
2. 홈페이지 및 블로그
- http://www.cj.net
- http://cafe.naver.com/bicbic0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44
- http://cafe.naver.com/hufshrd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
- http://blog.naver.com/encon/150011359903
3. 인터넷 기사
- 톡톡 튀는 아이디어 위해서라면 맘 놓고 두 달 휴가도 (한겨레 2007-09-17)
- 호칭 바꾸니 조직이 ‘말랑말랑’ (동아일보 2007-09-11)
- 공무원 팀제 2년 혁신인가 유행인가 (주간 동아 2007-04-11)
- 2007 지속성장 아젠다, 한국형 경영파괴 현장 (이코노믹리뷰 2007-01-04)
- SK텔레콤, 대대적인 조직 혁신 (mbn 뉴스 2006-10-16)
- 호칭 파괴' 회사에선 어떤 일이 "업무 능률 쑥쑥" (한국경제 2006-09-23)
- 호칭만 바꿔도 일의 능률 더 오를텐데 (매일경제 2006-02-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