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2

Ⅱ. 본론 1 : 조직의 정의, 생물학적 은유, 조직도……………………………2
1. 왜 조직인가?…………………………………………………………………………………………2
2. 생물학적 은유…………………………………………………………………………………………4
(1) 시스템적 관점………………………………………………………………………………………4
(2) 수명주기적 관점……………………………………………………………………………………5
3. 조직도…………………………………………………………………………………………………7

Ⅲ. 본론 2 : 조직구조의 구성요소…………………………………………………7
1. 복잡성(complexity)…………………………………………………………………………………7
(1) 수평적 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7
(2) 수직적 분화(vertical differentiation)………………………………………………………10
2. 공식화(formalization)……………………………………………………………………………10
(1) 채용절차……………………………………………………………………………………………10
(2) 성과/보상제도………………………………………………………………………………………11
3. 집권화(centralization)와 분권화(decentralization)………………………………………12
(1) 집권화………………………………………………………………………………………………12
(2) 분권화………………………………………………………………………………………………13

Ⅳ. 본론 3 : 조직구조의 결정요인………………………………………………14
1. 환경……………………………………………………………………………………………………14
2. 전략……………………………………………………………………………………………………17
3. 기술……………………………………………………………………………………………………19
4. 규모……………………………………………………………………………………………………23
5. 권력 및 통제…………………………………………………………………………………………25

Ⅴ. 본론 4 : 조직문화………………………………………………………………29
1. 조직문화의 원천……………………………………………………………………………………29
2. 조직문화 학습방법…………………………………………………………………………………30
3. 조직문화의 유지……………………………………………………………………………………32
4. 넥슨의 개방적인 조직문화…………………………………………………………………………33

Ⅵ. 본론 5 : 조직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34
1. 문제점 및 위험요소…………………………………………………………………………………34
2. 개선방안………………………………………………………………………………………………35

Ⅷ. 결론………………………………………………………………………………38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게임 산업은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영화 상영, 비디오 대여 및 판매시장 보다 영상산업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이중에서도 온라인 게임 산업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의 도움을 받아 매년 10%이상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벤처 창업의 핵심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도 온라인 업체의 창업 붐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NC소프트나 넥슨과 같은 거대한 기업체를 탄생시키는 등 높은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업체들의 난립과 과다한 경쟁은 온라인 게임 산업을 둘러싼 환경을 매우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수요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공급업체들과 낮은 수익구조 등은 규모가 작은 게임업체들을 어려움에 처하게 만들고 있으며, 고객의 빠르게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들은 금방 시장으로부터 도태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혼합적인 자체 특유의 조직구조를 갖고 있어 화제가 된 (주)넥슨(이하“넥슨”)의 조직의 구조를 살펴보고, 조직구조가 기업의 발전(생산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조직구조를 설계해 나가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 조직의 정의, 생물학적 은유, 조직도

1. 왜 조직인가?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며,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경계를 가지고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사회집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분석-43바. 향후의 발전 방향43사. 인재중심경영-44아. 나눔경영실천-442. 넥슨45가. 넥슨게임-45나. 카트라이터-46VIII. 온라인게임 시장의 문제점과 전망-501. 온라인게임 시장의 문제점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창의력을 극대화한 ‘넥슨(NEXON)’ 조직문화 사례분석(A+리포트)
  • 넥슨의 조직구조1. 수평적인 조직구조 전략2. 학습조직 전략3. 넥슨의 개발 스튜디오 체재Ⅳ. 상상력이 만들어낸 자유로운 게임, 마비노기1. 시선의 자유2. 캐릭터 변화의 자유3.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자유4. 생활의 자유5. 서비스 선택의 자유Ⅴ. 문제점 및 위험요소와 대응방안1. 조직내부에서 오는 문제점 및 위험요소2. 대응방안Ⅵ. 결 론창의력을 극대화한 ‘넥슨(NEXON)’ 조직문화 사례분석Ⅰ. 온라인 게임과 넥슨1. 온라인 게임시장의 특징

  • 넥슨 기업 분석 넥슨 연혁 넥슨 비젼 넥슨 현황 넥슨 핵심역량 넥슨 경쟁사 분석 넥슨 내부 환경분석 넥슨 외부 환경분석 넥슨 STP 전략 넥슨 마케팅 믹스 넥슨 중국 진출 성공 넥슨성공요소
  • 온라인의 가동, 국내 온라인게임의 선두주자인 ‘던전앤파이터’의 개발사인 네오플과의 합병, 그리고 세계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모색으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국내1위를 넘어 세계 온라인 게임의 선도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넥슨.우리 팀은 이번 기획을 통해, 넥슨의 세계진출 현황을 분석해보고, 세계속의 넥슨이 될 수 있도록 시장 및 환경분석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전략적 제언을 완성하고자 한다. Ⅰ. Introduce - Who is the Nexon? 1. 연

  • [조직행동이론] T3 엔터테이먼트 경영전략
  • 게임 시장의 대부분은 NC소프트와 넥슨 등의 소수 대기업에 분할되어 있음에도 불구, 중소 개발 업체로서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주력상품 : 오디션)새로운 모델에 대한 접근 - 대기업을 다룬 자료들은 비교적 많은 편이나, ‘T3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중소 개발 업체에 대한 조사연구는 거의 행해진 적이 없는 것이 현실*1. 기업 소개 및 선정 동기 – 선정 동기(3) 인사관리와 조직행동문화 연구 사례로서의 매력도게임 개발 업체의

  • [마케팅원론] 엔씨소프트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 분석
  • 게임은 최근 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보고서 분서로는 먼저 서론 부분에서는 현재 온라인 게임의 산업 개황을 설명하면서 온라인 시장 게임의 동향, 온라인 게임 서비스 채널의 다양화, 무선 인터넷 발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하고 NC소프트의 경쟁사, 그리고 서론부분의 마지막인 자회사 실적, 재무구조에 대해 논할 것이다.본론 부분에서는 NC소프트의 목표, SWOT분석, STP분석, 마케팅 믹스, 주 경쟁사인 넥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