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변화론] 인적자원적 프레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례발표 - 흥하는 도요타와 쇠퇴하는 GM의 차이
◎조직의 모습
◎사람에 대한 시각
◎인간의 욕구
◎사람의 본성에 대한 생각
◎잘나가는 회사에서는 사람을 어떻게 보는가?
◎성공하는 회사가 사람을 다루는 5가지 특징
◎대인관계 역량
◎감성과 섬김
■결론
- 본문내용
-
사례 - 흥하는 도요타와 쇠퇴하는 GM의 차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는 일본 토요타와 미국 GM이 합작해 만든 뉴 유나이티드 모터스 매뉴팩처링 (NUMMI)라는 자동차 생산 공장이 있다. 원래 GM이 운영하던 공장으로 극한 노사대립, 최악의 생산성등으로 1982년 폐쇄되었던 곳이다. 하지만 도요타가 경영을 맡고 설립 20년만에 흑자회사로 전환했다. 똑같은 사람들이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장비로 생산을 했는데 어떻게 이런 차이를 나타나게 된 것일까? 노사 상생 문화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일본인 경영자는 “우리는 노동자들을 인간으로 대접했습니다.”라고 성공 비결을 말했다. 그들은 인사, 노무 담당자들이 종업원들의 불만, 불평을 체크하는 등 현장 라인을 관리하였다.
조직의 모습
우리에게 비춰지는 조직의 모습은 그리 밝지 않다. 소설과 영화만 보아도 조직속의 인간은 착취되거나 소수의 이기적인 경영자나 보이지 않는 자본에 의해 노동자들은 일만하는 바보가 되는 듯 보인다. 이는 사람을 위해 조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사람이 존재하는 시각이다. 하지만 사람이 조직에 들어가는 이유는 조직을 위해 충성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직에 들어간다.
바나드에 의하면 조직의 존속, 발전을 위해서는 조직의 대내적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개인의 조직에 대해 기여, 공헌하는 만큼의 만족과 보상을 조직에서부터 얻는 상태를 말한다. 사람이 원하는 그 무엇을 조직이 제공해줘야 그 사람으로부터 공헌을 기대할 수 있으며, 사람이 조직에서 행복해야 조직에게도 이롭다.
예) 조직변화론 수업에 반장이 선출되었다고 생각해보자. 반장은 학생들이 편안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항상 프로젝트를 켜고, 마이크를 준비해야한다. 그리고 교수님이 확인하신 과제물을 잘 되돌려주거나, 걷기도 한다. 하지만 교수님과 학생들이 그 수고를 모른다고 생각해보자. 반장은 수업에 미리 도착해서 준비하는데 당연한 듯이 그 수고를 받아들인다고 한다면 반장은 정말 화가 나고 열의를 잃어버릴 것이다. 만약 교수님이 반장에게 좋은 책이 나왔다며 주시거나 학생들이 음료수를 건내는 등 댓가를 받는다면 그는 수업의 반장으로써 책임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