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엘라스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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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리미엄 샴푸시장의 개요
Ⅲ. 선도기업의 전략
Ⅳ. 후발주자로서의 대응전략
Ⅴ.마케팅 시사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경쟁 상품의 질적 수준이 비슷하고(차별화 수준이 낮음),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할수록 마케팅의 진가가 발휘된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의 마케팅에 큰 영향을 받아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즉, 마케팅의 효과에 민감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마케팅의 효과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시장을 이번 과제로 선정하기로 하고 여러 시장 중 프리미엄 샴푸 시장을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프리미엄 샴푸 시장의 여러 제품 중 엘라스틴(샴푸)는 특히 판매율 1위의 선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 변화와 맞추어 샴푸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도 변하였다. 특히, 여성의 권리 신장으로 경제력을 가지게 된 젊은 여성들은 자신에 대한 투자와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더욱 민감해지고 세분화되어서 샴푸도 단지 세척의 기능 하나만이 아닌 그 이상의 무언가를 원했고 과거의 단순한 제품으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wellbeing, 세분화된 욕구, 외모지상주의의 풍토 등의 영향으로 프리미엄 샴푸시장이 형성되었고,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계속 확대되어 현재 전체 샴푸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경쟁 브랜드가 다양하고 외제상품이 일색이었던 프리미엄 샴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끌어낸 제품인 엘라스틴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Ⅱ. 프리미엄 샴푸시장의 개요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최근 2년간 집중적으로 그 시장 규모가 성장하였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의 변화를 겪고 있다. 현재 국내 샴푸시장 규모는 연간 약 2000억원 규모이다. 이중 600억원 가량은 모발관리 기능이 강화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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