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와 GM의 전략적 제휴와 그 실패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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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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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우자동차의 연혁 및 개발 과정

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당시의 기업환경
1. 자원적, 경제적 상황
2. 정치적 상황
3. 기술적 상황
4. 경쟁적 상황

Ⅲ. 제휴 당시 대우자동차가 지닌 강점과 약점
1. 강점과 기회
2. 약점과 위협

Ⅳ.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과정
1. 대우자동차 이전시절
2. 전략적 제휴 초기
3. 전략적 제휴 중기
4. 전략적 제휴 말기

Ⅴ. 전략적 제휴 청산 당시의 기업환경
1. 사회, 정치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경쟁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자원적 환경
6. 대우자동차 기업내부 상황

Ⅵ. 대우자동차와 GM과의 전략적 제휴 실패원인
1. 성공적인 제휴방법의 3요소
2. 그밖에 다른 실패요인들

Ⅶ. 대우자동차와 GM과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제고

Ⅷ. 현재 대우사태 발생의 원인

Ⅸ. 대우그룹(대우차)의 회생방안

Ⅹ. 결 론

본문내용
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당시의 기업환경

• 자원적, 경제적 상황
1) 오일쇼크로 인한 불황
2) 경제발전에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
: 내수시장에서도 수요창출의 기회 증가

• 정치적 상황
1) 정부의 중화학 공업 합리화 조치
2) 정부의 외자유치의 적극적 의지

• 기술적 상황
1) 자동차 기술력은 매우 취약
2) 중국이 주은래 4원칙 발표

• 경쟁적 상황
1) 복점체제로 인한 유리한 위치
2) 소형차부문에서의 일본차에 비해 GM이 경쟁력을 상실

Ⅲ. 제휴 당시 대우자동차가 지닌 강점과 약점

1. 강점 / 기회

<대우자동차>
• 정부의 중공업 합리화 조치로 인하여, 승용차 시장의 복점 체제를 통한 이익 획득 유리
• 대우의 강한 사업확장 의지
• GM의 선진 기술 도입 기회
• 저렴한 임금, 조립생산기술에서 쌓아온 노하우

<GM>
• 업계선두주자로써 다년간의 기술 노하우
• 풍부한 해외시장을 통한 유통로 확보 용이
• 판매능력
• 기존에 획득해온 브랜드 이미지

2. 약점 / 위협

<대우자동차>
• 기술력의 취약으로 인한 낮은 품질 수준
• 중소기업 합리화 조치에 따라 소형상용차 생산이 기아로 일원화 되면서 소형 상용화 부문에서의 발전의 기회 상실 → 중소 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에 커다란 지장과 더불어 개도국에 대한 수출 품목이라는 점에서 수출 마케팅에서도 제약을 받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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