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전략] 원산지규정(원산지표시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원산지표시제도의 개념
2. 원산지관리제도
3. 원산지표시제도
4. 원산지판정제도
5. 원산지확인제도
6. 그 밖의 다양한 원산지 규정에 관한 사례
Ⅲ. 결론
1. 원산지규정의 필요성
2. 원산지규정의 교역장벽 효과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세계는 국가간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국제분업을 통해 각 산업을 전문화 하고, 생산 효율 증가와 생산 비용 감소를 통해 경쟁력 배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분업이 확대되고 가속화 됨에 따라 다국간의 상호의존관계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제무역에서 거래되는 물품의 원산지 식별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세계의 지역화 현상으로 역내 국가간의 특혜 확대는 역외 국가에 차별로 이어져 무역마찰의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원산지 규정이란 생산 활동의 세계화 현상으로 2개국 이상에 걸쳐 생산되는 물품이 증가되면서, 저품질 및 저임금 국가의 저가 수입품과 OEM방식 으로 생산한 수입품이 국산품으로 둔갑하는 것을 방지하여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고, 특정지역 생산품 또는 양질의 물품 등을 생산하는 생산자가 원산지를 표시하여 소비자로부터 우선 구매의 이익을 얻도록 수출입 물품에 원산지를 표시하는 제도이다. 원산지제도는 국내 산업보호 및 관세편익 제공 등의 중요한 무역정책수단으로 활용되며, 불공정 수입행위를 근절을 그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특혜원산지규정과 비특혜원산지규정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 1991년 7월 수입농산물 원산지 표시제 도입을 시작으로 하여, 점차표시 대상이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법으로는 대외무역법, 관세법, 농산물품질관리법 등이 있다. 현행 대외무역법은 수입물품에 대한 원산지 표시의무를 부과하고, 원산지 판정기준 및 표시방법을 규정하고 있으며(수출품의 경우 원산지 표시의무가 없다.), 대외무역법력의 주요 내용으로는 원산지 판정기준, 원산지 표시 대상 물품, 위반 시 벌칙 등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고, 관세법령에서는 통관시의 원산지 및 그 표시의 확인 및 시중 유통과정에서의 단속 등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대외무역법, 관세법, 농산물품질관리법 등 원산지표시제 관련 국내법과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관세법[일부개정 2007.4.11 법률 제8367호]
강원진, 무역실무. 전영사
강원진. (2004). 신용장론(제4판). 박영사
국세청(http://www.nts.go.kr/)
김재원. (2005). 대외무역법. 박문각
김병술, 무역업의 창업과 경영. 두남
김현지. (2006). 글로벌시대의 대외무역법. 두남
대외무역법 및 시행령[전부개정 2007.4.11 법률 제8356호]
법제처(http://www.moleg.go.kr/)
산업자원부 (연도미상). 수출입통제에 관한 문제점. 2006.5.9.
심성근. (2005). 수출통제의 최근 국제동향.세계경제FOCU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