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E-mart의 유통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기업의 선정이유
2.본론
기업소개
시장 및 고객의 일반적 상황
경쟁현황
경쟁자 개별 분석
이마트의 차별화 전략
마케팅 분석
이마트의 유통구조 현황

3.결론
이마트의 향후전략
본문내용
기업선정이유
기업 선정 이유는 ,
  21세기 유통 시장의 조류는 최소화된 유통단계, 최적화된 네트워크, 폭넓은 상품구색을 활용한 전략이 중시된 가격경쟁시대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할인점은 가격 경쟁시대에 시기적절한 유통 업태로 소비자들에게 지대한 지지를 받아 성장기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대형할인점의 수는 국내외 업체를 모두 포함하여 353개에 이르는데, 2003년에는 대형할인점 시장의 규모가 백화점 시장 규모를 뛰어넘었고, 2006년에는 약 350개의 할인점이 출점하여 25조 6천억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는 할인점 그중 특히 이마트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타 할인점과는 어떤 경쟁력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해보고 유통시장 개선을 위한 과제나 향후 전망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1. 기업소개
1993년 11월 12일 서울시 도봉구 창동에 국내최초 할인업태인 이마트를 선보임
전체점포수 : 110개 (국내 103곳, 해외 7곳)
매출규모 : 연간 10조원
이마트의 모체인 신세계는 이마트로 인해 롯데쇼핑을 제치고 국내 유통업계 1위를 차지
국내 유통업계 최고의 신용등급(AA+)


2. 시장 및 고객의 상황

2.1 할인점과 시장

- 내수경기 불황기에는 합리적 소비 가능,
경기 과열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

- 전국적인 다점포화를 통해 현지 인력의 고용을 창출
각종 지방세수 증대에 기여.

2.2 할인점과 고객

- 30~40대가 전체 이용고객의 73%

- 비율 : 남성<여성, 맞벌이부부의 주말이용
참고문헌
박종현,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서울: 도서출판 무한, 2004)
사이버 이마트 http://www.cyberemart.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하나경제연구소 http://www.hanari.re.kr
통계청 http://www.nso.g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대한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월간 물류매거진 http://www.ulogistics.co.kr/ulogistics/util_iboard.ph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쓸만한 자료입니다
  • gksgus***
    (2008.06.15 19:59:22)
회원 추천자료
  • E-Mart의 경영 성공 전략(이마트의 1위 수성 경영 전략 분석)
  • (목 차)Ⅰ. 할인점의 정의와 E-Mart의 환경분석Ⅱ. 국내 유통시장의 현황Ⅲ.STP 전략Ⅳ. 마케팅 믹스(4Ps)Ⅴ.E-Mart 성공요인 Ⅰ. 국내할인점의 시장환경    Ⅱ. 이마트의 강점과 약점 Ⅲ. 이마트의 1위 수성 아이디어 Ⅳ. 수성전략 연구 Ⅴ. 상품가격인식칩의 개발 방안 Ⅵ. 나가며-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향후 전략 방안

  • [경영사례] 이마트 성공요인
  • 이마트는 최저가격 2배 보상제, 품질불만족 상품 즉시 교환. 환불제 등 각종 고객만족보장제도 등을 업계에서 최초로 시행해왔다. 또한 다양한 PB(Private Brand) 상품의 개발, 다점포화 운영을 위한 정보 시스템 구축, 대규모 자체 물류센터 운영, 그룹 차원의 윤리경영 도입 등 국내 유통업계의 화두를 이끌어 왔다.이마트의 경영분석 및 성공요인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Keywords: E-MART, 경영전략, 성공요인, 1. E-MART의 진출동기 우리나라의 유통구

  • [유통전략] 이마트 성공비결과 온 오프라인 시너지창출전략
  • 목 차1. 유통업 및 할인점(1) 한국의 유통산업(2) 한국 유통산업의 대표 업태, 할인점2. E-MART의 연혁과 경쟁우위(1) 회사소개(2) E-MART 변천사(3) 이마트 성공 요인3. 경쟁사 분석(1) WAL-MART(2) 까르푸(3) 롯데 마트(4) 홈플러스4. 성장전략(1) 신세계그룹의 목표(2) 오프라인에서의 성장전략(3) 온라인에서의 성장 전략5. 인터넷 쇼핑몰 영업의 성공 전략(1) SWOT 분석(2) SWOT 분석을 고려한 전략6조 E-MART 1. 유통업 및 할인점(1) 한국의 유통산업한국의 유

  • [할인마트] 이마트 서비스, 성공요인, 문제점, 발전방향
  • 유통시장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E마트의 서비스, 성공요인, 문제점, 발전방향 등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목 차Ⅰ. 서론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 P 32. 회사소개 / P 43. 이마트의 탄생배경 및 효과 / P 5Ⅱ. 본론1. 이마트의 현상황 / P 72. 타마트와의 차이점 / P 83. E-Mart 성공신화 / P 94. E-MART 유통 노하우 / P 145. 이마트 경영전략 / P 156. ‘E마트’의 성공비결 / P 177. 이마트의 서비스 / P 198. 이마트의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들 / P 219. 광고 /

  • [경영혁신] 이마트 성공요인 및 중국 진출 성공 전략 분석
  • 대형마트 1위 E-MART 성공요인 분석중국 해외진출 성공 전략 분석C O N T E N T SⅠ. 서론1. 주제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조직구조 4. 지점현황 5. 경영이념 및 비젼Ⅱ. 본론 1 - 이마트 핵심역량 분석1. 조사 방법 / 연구 방향 2. 목표설정3. 핵심역량 분석(1) 좋은 입지 선점 (2) 고객감동 서비스, 서비스 전략① 다양한 고객 만족 서비스- 불량 상품 즉시 교환/환불제 - 계산착오 보상제 - 신선식품 리콜제 ② 지역 밀착 마케팅(3) 윤리 경영과 마케팅 (4)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