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 고찰과 성공 및 기대효과 분석(Wells Fargo, eBay-이베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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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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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터넷의 성장
Ⅲ. 인터넷 쇼핑의 개념
Ⅳ.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형태
1. 구매자 중심의 시장형태(marketplace controlled by buyers)
2. 판매자 중심의 시장형태(marketplace controlled by sellers)
3. 중개자 시장형태(marketplace linked between buyers and sellers)
Ⅵ.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Ⅶ.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과정
Ⅷ.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Ⅸ.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경쟁구조, 능력
Ⅹ. Wells Fargo 사례
1. 개요
2. 시장
3. 성공요인
1) 새로운 서비스
2) 일대일(one-to-one)마케팅
4. 소비자
5. 효과
1) 운영비용의 절감
2)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는 고객확보
3) 낮은 고객 이탈
4) 실시간 서비스
5) 일대일 마케팅
Ⅺ. eBay, the world trading community 사례
1. 개요
2. 서비스 개요
1) 거래 방법과 특징
2) 합리적인 회원요금과 지불 방법
3. 운영현황
1) 웹사이트 관리
2) 공동체 구현을 위한 노력
4. 성공요인
1) 박리 다매(薄利 多賣)
2) 온라인 대화방
3) FeedBack 강화
4) 이벤트
Ⅻ. 인터넷 쇼핑몰업계 반품사례 최소화 방안
1. 고객과의 유대 강화
2.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활용
3. 상품정보의 구체화
4. 소비자에 대한 홍보 및 책임 강조
5. 후불제 확산과 반품억제 대책
ⅩⅢ. 쇼핑몰 핵심성공요소
1. 충분할 정도의 상품 구색
2. 편리한 검색과 비교 쇼핑
3. 통합된 구매 프로세스
4. 차별화되는 전략
5. 고객으로부터의 신뢰
ⅩⅣ. 인터넷 쇼핑몰의 기대효과
1. 기업측면
2. 고객측면
ⅩⅤ. 결론
- 본문내용
-
급변하고 있는 사회, 기술적 환경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은 다음의 다섯 가지 특징을 통해 자신의 독점적 위치를 다지게 되었다. 첫째, TV나 라디오와 같은 일 대 다수의 매체가 아니라, 다수 대다수의 매체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원하는 대로 네트워크에 참여,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둘째, 시디롬(CD-ROM)처럼 고정되어 있는 내용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강점이 있다. 셋째, 다양한 검색엔진과 인터넷 정보제공자에 의해 거대한 정보로의 접근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각 웹사이트간에 서로 연결되어 있는 ꡐ하이퍼링크ꡑ(인터넷에 접속한 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특정한 문자나 그림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면 커서의 모양이 손가락 모양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이때 문자나 그림을 클릭하면 해당 문서나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이러한 상태를 하이퍼링크라고 한다.)를 디딤돌로 삼아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없는 광대한 세계로의 여행이 가능하다. 다섯째, 눈과 귀로 느낄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정보가 살아 숨쉬고 있다. 이러한 다섯 가지 특징을 이용하여 우리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걸맞는 마케팅 개념의 변화를 점칠 수 있다. 그 변화된 모습의 특징은 다음의 포를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장점을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위한 정보통신수단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급변하는 정보사회에서 더욱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각 기업의 표적시장에 개별적으로 홍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가상공간에서의 고객과의 만남은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현대의 기업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가상공간만큼 고객과의 만남이 활발하고, 네티즌만큼 여론을 선도하는 일에 적극적인 사람들도 드물기 때문이다.
인터넷매체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인터넷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주요한 특성이 되고 있는데, 기존의 기업 웹사이트에 관련한 연구는 이러한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마케팅 도구로서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제시하거나 또는 인터넷의 활용전략에 초점을 둔 반면, 실제 기업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을 조사다. 인터넷 사이트를 들르는 방문자들로부터 웹사이트, 혹은 기업이미지, 제품에한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DB(데이터베이스)화하고, 실제 기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분석한다면, 고객만족과 기업이미지 향상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인터넷과 마케팅의 만남은 마케팅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제 개인이나 조직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과거와는 전혀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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