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산업] 문화 컨텐츠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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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 컨텐츠의 의미

Ⅲ.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Ⅳ. 공연과 음악 예술 분야의 특성

Ⅴ. 문화 컨텐츠 산업에서의 산학연계의 문제점

Ⅵ. 제자리 걸음하는 디지털 컨텐츠 관련법

Ⅶ. 문화 컨텐츠 산업의 수출에 따른 애로사항

Ⅷ. 문화산업 인력 수급 전망
1. 문화산업 인력 수요전망
2. 분야별 인력수급의 문제
3. 문화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문화예술분야의 인력교류 방안
1) 문화산업 인력 양성의 기본 방향
2) 단기 대책과 중장기 대책 수립

Ⅸ. 문화 컨텐츠 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
2. 문화 컨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
3. 문화 컨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
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5. 문화 컨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통한 수출활성화 지원

Ⅹ. 디지털화과정에서의 문화 컨텐츠 산업의 변화 특성 및 정책에의 함의

Ⅺ.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2003)에 정의된 컨텐츠의 개념은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동법 제2조 3항).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영화, 음반, 출판, 방송영상, 광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술품, 공예품, 디자인 등의 문화산업(동법 제2조)을 대상으로 하여 정의된 개념으로 다양한 수준의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논리성이 약하다. 컨텐츠는 몇 가지 문화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료와 정보의 존재를 컨텐츠로 보는 것은 컨텐츠의 다양한 영역을 동적으로 설명할 수 없게 할뿐더러 컨텐츠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관점에서의 논리적인 기반을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노정 시킨다. 현행법상의 컨텐츠 개념이 제대로 정의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은 컨텐츠가 미래의 국가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게 한다.
컨텐츠의 개념 속에는 다양한 측면을 포함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의미생성을 통한 컨텐츠의 조건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컨텐츠는 두 가지 조건 속에서 완성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컨텐츠의 첫 번째 조건은 의미가 존재해야 하며, 두 번째 조건은 그 의미가 수신자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전자는 컨텐츠의 ꡐ본질적 조건ꡑ이며, 후자는 소비와의 관계에서 의미를 갖게 하는 ꡐ소비적 조건ꡑ으로 이해한다. 컨텐츠는 본질적 조건을 충족시킨다 하여 소비적 조건을 갖는 것은 아니다. 실질적 의미의 컨텐츠는 본질적 조건과 소비적 조건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 기초하여 컨텐츠는 ꡐ기호와 대상의 관계 및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를 통한 의미체계ꡑ로 정의한다. 의미체계는 의미의 생성-가공-생산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본다.
컨텐츠=의미=기호=기표+기의--(1)
문화 컨텐츠=문화적 의미=문화적 기호=문화기표+문화기의--(2)
문화 컨텐츠기획=문화적 의미기획=문화적 기호기획=문화기표기획+문화기의기획--(3)
문화기호학적 입장에서 문화와 의미의 관계를 보면 문화가 곧 의미의 묶음이며 나아가 기호체계임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의미가 유사한 영역으로 파악되므로 의미의 중복을 피하는 동시에 대상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관점과 성격으로서의 문화의 개념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 문화 컨텐츠에서의 문화는 ꡐ문화의 관점ꡑ이나 ꡐ문화적ꡑ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문화콘테츠의 개념은 ꡐ문화의 관점에서 구성되는 의미체계 혹은 문화적으로 표현되는 의미체계ꡑ로 인식한다. 문화 컨텐츠기획의 개념은 컨텐츠와 문화 컨텐츠의 개념에 기초하여 ꡐ문화기표기획과 문화기의기획을 하는 문화적 의미기획ꡑ으로 정의한다. 문화적 의미기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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