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사례를 통해 본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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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1. 광고
2. PR
3. 인적 판매
4. 판매 촉진
5. 푸쉬 및 촉진전략

Ⅲ. 전자상거래의 특징
1. 유통채널의 단순화
2. 시간과 공간의 극복
3. 상품수요에 대한 정보파악 용이
4. 카탈로그 제작-배포 비용 절감
5. 1대1 마케팅과 고객관리 용이
6. 초기투자 비용 저렴

Ⅳ.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과 전통적 유통망과의 비교

Ⅴ. 쇼핑몰 설치 형태
1. 독립형 인터넷쇼핑몰
2. 종속형 인터넷쇼핑몰
3. 연계형 인터넷쇼핑몰

Ⅵ.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과정

Ⅶ. 인터넷 쇼핑의 국내 현황

Ⅷ. 인터넷 쇼핑몰의 보완해야 할 문제들

Ⅸ. 해외 쇼핑몰 사례
1. Virtual Vineyards
1) 개요
2) 시장
3) 유통
4) 운영현황
5) 마케팅
6) 성장전략
2. Amazon.com, Inc.
1) 개요
2) 시장
3) 성장전략
4) 성공요인

Ⅺ.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핵심 전략 7가지

Ⅻ.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 쇼핑이란 컴퓨터가 제공하는 환경하에서 가상공간 즉, 사이버공간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찾아 쇼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이런 마켓에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이 바로 인터넷 유통 전략이다. 인터넷 유통이 다른 유통 경로와 가장 큰 차이점은 공간성이다.
인터넷 쇼핑은 케이블텔레비젼이나 카타로그가 아닌 인터넷에 전시된 물건을 소비자가 쇼핑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하고, 결제하고 구입하는 것이다. 월드와이드 웹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쇼핑을 한다는 것은 카타로그 통신판매나 홈쇼핑 판매에 비해 실제감이 좋고 많은 상품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 쇼핑은 단순한 공산품뿐만 아니라 각종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카드, 꽃 등의 소품을 비롯하여 각종 예약이나 무형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상품을 망라한다. 인터넷 유통에서도 일반 유통과 마찬가지로 각 기업으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아 이를 네티즌에게 판매하는 직접판매 형식이 모두 가능하므로 일반 유통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형편과 전략에 따라 적절하게 운용할 수 있으나, 일반 유통과 인터넷 유통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가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다.
인터넷 쇼핑의 장점으로는 제품 전시공간이 무한하다는 것과 제품 선택이 매우 용이하며 제품 정보를 풍부하게 알 수 있고, 구매를 강요당할 염려가 없다는 점이다. 또한 인터넷 쇼핑의 거래과정에는 중간상인이 거의 없이 제조업체와 인터넷 쇼핑몰, 그리고 소비자가 전부이다. 중간상인이 있다 하더라도 가상 백화점을 운영하는 비용이 실제 백화점을 운영하는 것에 비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의 물건값이 일반 구매와 비교해 50% 가량 저렴한 가격이 가능하다. 계획 구매가 가능하고여서, 짜여진 예산하에서 원하는 상품의 질과 가격을 조정하기 위한 사전 시장조사가 안방에서 가능하다. 정확한 상품 정보가 곁들어 있어서 정말 원하는 제품을 심사숙고해서 선택해, 충동 구매나 상대적으로 비싼 상품을 살 우려가 줄어든다. 인터넷의 개방성에서 오는 장점을 들 수 있는데, 전세계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철저한 제품관리나 서비스 관리를 해야 하고 소비자들은 그만큼 불이익을 당할 염려가 적다. 인터넷 쇼핑은 쇼핑에서 주문, 결제, 상품을 손에 넣는 과정이 모두 방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소비자는 시간의 절약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직접 쇼핑에서 오는 여러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쇼핑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함으로써, 단순한 상품 소개뿐 아니라 음향이나 동영상, 가상 현실 등을 통하여 실제에 가까운 사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보다 현실감 있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쇼핑몰과의 연결이 매우 용이하다. 원하는 물건을 찾아 다른 쇼핑몰로의 이동이 용이하고, 서로 다른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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