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음악지능 개발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자 의도
2. Keller's ARCS
3. 학습과정안
본문내용
󰁑self-confidence
연습을 통해 스스로 자신감을 갖게 한다.
그룹별로 돌아가면서 반복 연습을 시킨다.
교사는 합창이 끝나고 노래를 잘 불렀다고 칭찬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박수를 치도록 한다.

◇ 만족감(Satisfaction)

󰁑Natural Consequence
학습을 다 끝낸 후, 일부 아동들끼리 팀을 만들어 같이 학습한 집단 앞에서 완벽히 소화하도록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외재적 보상보다는 성취감, 안정감, 도전감 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내재적 보상으로 중점을 둔다.
󰁑적절한 피드백
Negative feedback을 자제하고, 음악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면에 맞추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2. 교수․학습 과정안

가. 제 재 :
나. 학습주제 :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노래 부르기
다. 학습목표
1. 제재곡을 보고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2. 박자에 맞추어 리듬악기로 기악 합주를 할 수 있다.
3. 셈여림을 살려 부분 2부 합창을 할 수 있다.
라.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자 모두가 자신감을 갖고 참여하도록 한다.
2. 부분 2부 합창에서 낮은 성부의 가사를 반복할 때 너무 세게 부르지 않도록 한다.
3. 모둠별 노래를 잘 듣고 음악적으로 어떤 점을 잘했는지 평하도록 한다.
마. 교수-학습 자료

학생
교사
악보,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
악보, 피아노


바. 학습 활동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극, 음악 치료 수업 계획안
  • 학습활동에서 자신감이 없고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충동적 행동 양상을 보이며 고집이 센 편이다. 언어, 의사 소통발음이 명확하지 않아서 또래나 교사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신체, 운동시공간 협응력 저하로 쓰기나 그리기 활동에서 완성도가 낮은 편이다. 소 근육을 이용한 세밀한 조작에 어려움이 있다.1. 음악치료 교육 일반 학생 지도안가. 학습자 분석- 대상 ① 학년 : 초등 4학년 ② 성별 : 남녀 합반 ③ 인원수 : 학급당 24명나. 환

  • 정서지능 계발(향상)을 위한 전략(방법)
  • 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지도안 작성학습지도안 작성 (예시)발 표 순 서Ⅴ교과지도 방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서론효율성이 높은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충분한 자료에 대한 내용수준과 범위 결정 : 체육내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안목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을 하려는 장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무엇일까?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영재 및 재능아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학생들이 지적인 선택, 독립적인 학습, 문제해결력, 자기 주도적 행동 능력 등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셋째,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 연구 기술, 의사소통, 독립적 학습, 연구 등의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영재 교육』. 박학사. 저자 서문.또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지능이론가드너는 20세기 초 이래 대부분의 심리학자가 지능을 특성화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그의 저서를 통해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을 소개하였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지능이론과 지능검사ㆍ지능지수 등을 비판ㆍ총체적인 일반지능을 가정하는 기존지능의 개념에서 탈피해야함을 주장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면서 각 아동이 지닌 다양한 능력을 발굴ㆍ계발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