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디지털 방송의 사회문화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방송의 영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 방송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3. 디지털 방송의 파급효과
4. 디지털 방송 시대의 공익성
5. 결론
본문내용
2.3.2. 개인적 시청 행위
쌍방향 정보 서비스는 디지털 TV의 사용 방식 전반에 영향을 준다. TV는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매체라기보다는 여럿이 함께 즐기는 공유의 매체로 인식되고 사용되어왔다. 방송 컨텐츠가 ‘보편적’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쌍방향 서비스가 일반화되면 시청자는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방송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공동으로 접속하는 쌍방향 정보서비스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정보서비스는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주문에 따라 그 사용이 결정되는 것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매체인 컴퓨터를 예로 들어보면, 정보 검색에서 선택, 상품의 구입까지 모두 적극적인 개인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이는 TV를 ‘보는’ 행위와 매우 다른 차원의 것으로,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패턴이 보다 적극적이고 개인적으로 변화함을 뜻한다.

2.3.3. 변화의 정도
매체의 수용과 인식, 태도의 변화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할 때, 이러한 예측이 현실화하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수 십 년을 이어오는 TV 매체의 소비행태나 문화를 되짚어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 TV를 지능형 컴퓨터로 받아들이는데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V 시청 행위가 절대적으로 수동적이지는 않지만, 디지털 TV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미디어 소비자 형태가 자리 잡았던 것이다. 디지털 TV 사용 환경이 시청자 차별화 현상으로 이어지고, 디지털 TV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전환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다면, 현재의 디지털화 진행 과정에서 디지털 거품이 유발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KOBACO (2003). “양방향 TV의 효과“ , 『광고연구』, 여름 호
KOBACO (2003). “인터랙티브 텔레비전에서의 전자상거래“, 『광고연구』, 봄 호
강명원 (2004). “방송의 디지털 화가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 신뢰연구, 14권 1호. pp.6-7.
강명현 (2004). “방송의 디지털화가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 쌍방향 텔레비전 기술과 수용자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신뢰연구, 제 14권 1호, pp 2~13
강상현 (1998). “방송의 디지털화와 공영방송의 매체전략”, 한국방송학보, 통권 10권, pp. 7-51.
강상현 (1999).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시청자 서비스 개발 - 지상파 디지털TV를 중심으로”, pp 3~8
강상현․김국진․정용준․최양수 (2002).『디지털 방송론』서울 : 한울 아카데미.
강형철 (2004).『공영방송론: 한국의 사회변동과 공영방송』서울 : 나남.
고장원 (2003). “광고회사들의 쌍방향 TV 대응“, 제일기획 사보, 2004년 12호
고장원 (2003). “영국의 idTV 서비스 현황“, 제일기획 사보, 2003년 11호
김상훈 (2003),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광고개념의 변화와 쌍방향 광고심의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승수 (2001). “디지털 방송체제에서의 공익성의 재해석”, 언론과학연구, 1권, 2호, pp. 70-103.
김용우 (1996).『규제행정론』서울 : 대영문화사.
김지운․방정배․정재철, (2000).『비판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 문화연구 미디어 비판』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평호 (2004). “DMB 도입정책에 대한 반성적 검토”
김평호 (2003). “지상파 TV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문화적 인식과 접근”,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21호, pp 1~14
방송위원회 (2000). 󰡔지상파 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종합계획󰡕.
안종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jh***
    (2010.06.14 19:23:55)
회원 추천자료
  • 한미 FTA가 한국문화산업에 끼치는 영향
  • 영향 분석 보고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4. 김덕수, 《스크린쿼터와 국내 영화산업 발전 방안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28권 5면, 20065. 김미현, 《스크린쿼터 축소가 한국영화 침체에 주요 변수》, 신문과 방송 통권438호 (2007년 6월) p.26-29.6. 김남철, 《영화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영화법제의 과제》, 공법학연구 제8권 제3호, 2007.87.《한미FTA 문화 분야 협상경과 평가토론회》, 국회문화정책포럼, 20078. 최병일 《한미 FTA 역전 시나리오

  • [매스컴] 김부선, 신해철이 주축이 된 비 범죄화 주장이후 대마 관련 사항에 대한 한국 신문보도의 변화와 과제
  • 신문은 중간적 입장에서 사실보도 수준의 기사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그 호의도 및 긍정도는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조금은 비호의적이고 부정적으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과거 제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관련 사항에 대해 한국 방송보도에서 발견된 문제점(우리 사회 내에서 북한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가져야 하는지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방송의 지나친 변화로 남북관계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국

  • [홍보] N세대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한국토지공사 홍보 전략
  • 문화적 특성과 삶의 방식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한국토지공사 전반에 대한 정보와 N세대가 온라인이라는 삶의 공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한국토지공사 홍보 전략의 기본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N세대에게 있어 온라인 공간은 물리적, 시간적 간극을 메워 나갈 수 있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자신들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의 다른 부

  • 사생활과 비밀 Privateand Confidential
  • 디지털 기술은 훨씬 더 그 이슈를 복잡하게 한다. 보편적인 사생활의 개념은 지금 거의 고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인터넷은 새로운 이야기의 근원을 결정하는데 불가능한 경계 없는 세계다. 그래서 누군가 법적인 조치를 희망한다면 누구의 관할구역에서 받아야 하는가? 어떤 개인정보보호법이 공적인 모습, 그리고 평범한 시민들의 다른 위치들을 충분하게 미묘한 차이들을 반영할 수 있는가? 만약 할 수 있다면 경계선은 어디에 그려져야 하는가? 극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를 개막하게 된 직접적인 동력이다. 이후 1980년대 이래로 그간의 산업사회의 신문이나 TV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벗어나 더 많은 정보와 더욱 개인화되고 다양화 된 정보를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적인 변화도 뉴미디어의 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신문의 등장 이래로 대중 매체가 생산한 대량의 획일적인 정보의 수동적인 수용에서 벗어나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부합하는 정보를 취하고자 하는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