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외국의 인터넷쇼핑몰 성공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의 현황, 문제점과 전략 및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개요

Ⅲ.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Ⅳ. 인터넷 쇼핑몰의 기능적 요소
1. 가격
2. 판촉매체
3. 상품정보
4. 판매처리
5. 거래신뢰성
6. 고객차별화

Ⅴ. 인터넷 쇼핑몰 제품

Ⅵ. 인터넷 상점의 분류
1. 목적에 따른 분류
2. 판매 형태에 따른 분류

Ⅶ. 쇼핑몰 구축 절차
1. 아이템 선정
1)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품 이용
2) 선입견 금물
3) 매니아 계층 분석
4) 소수 계층 공략
2. 시장 조사
1) on-line
2) off-line
3. 도메인 등록
4.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5. Website 기획 및 구축
6. 홍보 및 회원확보
7. 네티즌의 요구 사항 파악 및 해결
8. 꾸준한 고객 관리 및 아이템 보완

Ⅷ. 인터넷 쇼핑몰 구매 단계
1. 상품 검색 단계
2. 회원 등록과 회원 인증
3. 주문 처리 단계
4. 장바구니 처리단계

Ⅸ. 인터넷 쇼핑현황

Ⅹ. 인터넷 쇼핑의 문제점

Ⅺ.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및 장점
1. 고객 측면
2. 쇼핑몰 운영자 측면

Ⅻ. 인터넷 쇼핑의 가격 전략
1. 인터넷의 가격 계획
2. 가격 결정 변인들

ⅩⅢ. 인터넷 쇼핑몰 거래과정(Fullfillment)의 전략
1. 인터넷 쇼핑몰의 구성
2. 고려요인
3. 인터넷 쇼핑몰 거래과정에 대한 전략 방향

ⅩⅣ. 해외 인터넷 쇼핑몰 운영 사례
1. 사례 1 - IMALL
2. 사례 2 - Amazon Books
3. 사례 3 - AP Professional
4. 사례 4 - Sisco Connection Online
5. 사례 5 - CompUSA online
6. 사례 6 - iQVC

ⅩⅤ. 해외 인터넷 쇼핑몰 성공요인
1. 가격
2. 제품 종류
3. 쇼핑의 편의
4. 신뢰성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6. 콘텐츠
7. 공동체

ⅩⅥ. 국내 인터넷 쇼핑몰 업계 과제

ⅩⅦ.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현황에 대한 통계조사는 사뭇 충격적이다. 전자상거래업체 1,707개를 대상으로 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33.9%에 달하는 579개 업체가 월중 무실적을 기록해 인터넷쇼핑몰 3곳 중 한곳은 매출액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위 10.1%(월 매출액 1억원 이상)의 업체들이 전체 매출액의 92.9%를 차지해 이른바 전자상거래의 빈익빈 부익부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반면 하위 26.6%는 한달 매출액이 1백만원 미만으로 이들의 매출액을 모두 합쳐봐도 1억1천여만원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소비자대상 거래(B2C) 1조1천3백98억원, 기업간 거래(B2C) 17조5천2백8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각각 363%, 78% 늘어날 것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예측했다. 또 미국 보스턴컨설팅사의 조사 결과 한국의 1인당 온라인 소비지출도 평균 15달러(약 1만6천5백원)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호주에 이어 2위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제전문잡지인 이코노미스트지는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컴퓨터에 친숙한 세대들의 성장과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확장되지만 소수의 전문몰과 종합몰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에서도 전자상거래 전쟁터를 달구는 업체들의 전투가 치열하다. 인터넷의 편리성만을 무기로 내세우던 초창기와 달리 재미의 요소를 덧붙인 인터넷 경매, 역경매,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물건을 구입해 가격을 떨어뜨리는 공동구매 등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전자상거래의 성공 요인을 즐겁게, 편리하게, 빠르게로 꼽고 있다. 직접 백화점에서 쇼핑하듯이 상품을 볼 수 있는 3차원 기술과 가상현실 기법이 인터넷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도 CJ삼구쇼핑 등 일부 업체들이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한 3D 입체쇼핑몰을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실제 매장보다 편리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려면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해외업체들은 원하는 상품을 즉시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법, 사용자의 성향과 기호를 분석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1대 1 마케팅 기법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또 물건을 사면 즉시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다. 실제 매장에서처럼 물건을 구입한 뒤 바로 집으로 들고 오는 일은 불가능하더라도 최대한 빨리 물건을 배달하는 배송체계가 필수적이다. 삼성몰과 한솔CS클럽 등은 올 하반기의 가장 큰 과제를 발빠른 배송체계로 보고 배송기간 단축과 직배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숙명여대 전자상거래연구실 문형남 교수는 인터넷은 점점 실생활을 닮아가는 형태로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쌈지 마케팅전략
  •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간의 걸친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쌈지 역시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전략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트라이시클-새로운 형태의 패션 정보기술(IT) 업체로 다른 패션 중견 기업인 성도, 데코와 공동으로 설립-인터넷 패션 아웃렛 하프클럽 운영-패션 기업을 대상으로 e마켓 인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및 기업이 속한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고 결집되기 때문에, 세계화를 위한 전략은 곧 현재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 [정보관리론] RFID 정보기술 활용 사례 연구
  • 분석1. 현황분석 RFID와 여타 매체와의 비교를 통해 RFID의 특성을 살펴보자. RFID의 이러한 특성 및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RFID의 비즈니스 영역에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Driver나 Barrier가 있는지를 도출해 보고 각각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1) RFID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SWOT Strength * 기술 및 인프라 측면 - Ubiquitous 기술적용이 용이한 세계수준의 통신인프라 - 이동통신, 초고속 인터넷 등 기술 및 IT, RF 관련 전문인력 보유 - 전자 및 반

  •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
  •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사례분석-GS홈쇼핑-- 목 차 -Ⅰ. IntroGS홈쇼핑 선정이유Ⅱ. 유통시장 환경분석1. 한국시장의 현황2. 유통산업의 국민경제 비중3. 국내 유통시장의 현재상태4. 업태별 현황Ⅲ.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1. 뉴미디어 등장2. 케이블 TV의 다채널화3. 케이블 TV 시청 가구수 증가Ⅳ. 홈쇼핑의 정의 및 특성1. 홈쇼핑 Process2. 홈쇼핑과 기존 유통방식의 비교3. 홈쇼핑 매체Ⅴ. 홈쇼핑 업계의 현안과제1. 강한 공급자의 교섭력2

  • [ppt] e비즈니스의 이해 50page
  • 인터넷 사용현황, 인터넷 서비스 종류 및 인터넷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e-비즈니스의 출현배경 및 발전과정,정의 및 구성요소,특징,상품 및 거래상대,경영 패러다임,기대효과,성공요인,문제점 및 해결과제,전망에 대하여 학습한다.*1.1 전세계 인터넷 발전과정*1969년미국 국방성(DOD, Department Of Defense)에서 추진한 ARPANET 등장1970년TCP/IP(컴퓨터간 정보교환을 위한 프로토콜) 제정1972년인터넷을 통해 원격 호스트에 접속을 허용하는 Telnet 서비스 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