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달려라 아비, 김애란, 레포트] 행복한 아빠, 그리고 행복한 우리를 위해 - 김애란의 `달려라 아비`를 읽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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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12.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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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독서토론회에서 발표하기 위해 작성했던 글입니다. 김애란의 '달려라 아비'를 읽고 준비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본문내용
하지만 어머니는, 사실 그녀에게 닥친 현실이 매우 불행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농담’과 ‘장난’으로 불행을 극복하려고 한다.

어머니는 농담으로 나를 키웠다. 어머니는 우울에 빠진 내 뒷덜미를, 재치의 두 손가락을 이용해 가뿐히 잡아올리곤 했다.

그리고 불행을 극복하는 자세를 ‘나’에게도 가르쳐준다. 그것이 간혹 ‘무지하게 상스’러운 것이기도 했지만, ‘나’는 어머니를 통해 불행을 불행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스스로를 불행한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 방법을 물려받는다.

어머니가 내게 물려 준 가장 큰 유산은 자신을 연민하지 않는 법이었다. 어머니는 내게 미안해하지도, 나를 가여워하지도 않았다. 그래서 나는 어머니가 고마웠다. 나는 알고 있었다. 내게 ‘괜찮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정말로 물어오는 것은 자신의 안부라는 것을. 어머니와 나는 구원도 이해도 아니나 입석표처럼 당당한 관계였다.

‘어머니는 내게 미안해하지’ 않음으로써 누군가가 ‘나’에게 잘못을 하지 않았다는 것과 ‘나를 가여워하지’ 않음으로써 ‘나’가 불쌍하거나 불행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해 주었다. ‘어머니와 나’는 다만 좌석표가 없어 자리에만 앉지 못했을 뿐,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행복한 삶을 여행하는 ‘입석표’를 손에 쥔 ‘당당한’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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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빠의 부재에 대한 입장을 잘 서술하였음
  • ekor***
    (2014.09.28 15:56:23)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달려라 아비 달려라 아비 줄거리 달려라 아비 독후감 달려라 아비 느
  • 되짚어 보았어요. 편의점에 들어가자마자 주위는 신경쓰지 않은 채 필요한 물건으로 돌진해 집어든 후 계산하기에 급급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대화는 단지 ‘얼마에요?’ 이 한마디뿐. 당신의 소설 속 편의점 풍경과 비슷하군요. 당신이 말하는 편의점, 즉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편의점은 편리한 곳이지만 편한 곳은 아닌 것 같네요. 당신은 우리들의 삭막함과 무관심을 꼬집어내어 세상에 폭로하고 싶었던 것 같네요.

  • 독후감 달려라 아비를 읽고 달려라 아비 줄거리 달려라 아비 독후감
  • 대한 원망이나 미움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번 다시 읽어본 ‘달려라 아비’는 표현력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사랑과 아버지에 대한 원망, 그리고 그런 모든 증오를 씻고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나’의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김애란이라는 작가를 통해 난 ‘달려라 아비’에서의 ‘나’와 같은 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그들이 겪고 있는 아픔과 갈등을 이해하는데 한 발자국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다.

  • [현대소설] 김애란 소설 `달려라, 아비` `종이물고기` 작품 분석
  • 를 내버려 두고 혼자 사라져버린 몰염치한 사람이기도 하다. 김애란. 『달려라, 아비』.「해설- 생의 도약과 영원회귀의 잠재적 공존」, 창비, 2005 p246핵가족화로 인한 가족의 소규모화와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팽배. 그로 인해, 결코 단절되어서는 안 되는 관계인 가족이 단절된 시대에 대상은 변화하는데 표기는 쉽게 변하지 않는 문자의 보수성처럼, ‘아버지’라는 변화하는 대상과 ‘아버지’에 우리가 갖는 기대나 이미지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 달려라 아비 김애란
  • 위해서. 사용법을 몰라 엄마는 임신을 하게 되었고 내가 태어나기 전날 아버지는 엄마 곁을 떠난다. 나는 아버지 얼굴을 한 번도 보지 못했지만 엄마를 통해 아버지가 떠난 일들을 듣고 엄마와 나를 두고 간 아버지를 용서하지 못해, 계속 뛰도록 하게하고 있다. 아버지의 부재에 짓눌리는 대신 눈을 질끈 감고 상상의 나래 속에 아비를 풀어놓아 버린다. 어디선가 아비가 그 순수한 모습으로 여전히 달리고 있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② 편지 ⓐ 아빠 ↔

  • 세종의 인재 등용
  • 를 고칠 수 있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자격루를 수리하려는 노력은 번번이 실패했고, 결국 자격루가 만들어진 지 백여 년 만인 중종 31년(1536) 6월에 비로소 새 자격루가 완성되었다. 현재 덕수궁에 보존되어 있는 자격루의 유물들은 바로 이때 개량된 것이다. 그나마도 남아 있는 것은 세 개의 파수호와 두 개의 수수호, 그리고 부전뿐이고 자동시보장치의 정밀한 부품들은 전혀 남아 있지 않다고 하니 그가 기울였을 노력과 고생을 생각해보면 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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