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 사상과 인생 - `불교철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기 전에...
2. 본 문
1> ☆ 첫번째 이야기 : 인과율.. 원인과 결과.. Because Of .. Cause .. ☆
2> ☆ 두 번째 생각하기 : 카르마 재생..
‘전생에 내가 무슨 죄를 지었을꼬?? -_-;’ ☆
3 > 내재적 본성은 존재하는가?
4 > ☆ 한번 더 생각하기 : 열반 Nirvana 그 궁극에 대하여.. ☆
3. 맺음말 + 감상
- 본문내용
-
“열반이란 불교의 궁극 목적으로서의 지고선이며 이 궁극 목적을 획득한 사람을 아라한이라고 부른다” 라고 나와 있다.
‘열반’이란 말은 『불교개론』을 통해 그리고 그 전부 익숙해 왔고 ‘아라한’이란 용어는
류승완 감독의 ‘아라한 장풍 대작전’을 통해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그 영화에서 ‘아라한’이란 ‘무언가 경지에 오른’ 사람을 묘사한다.
다시 교재로 돌아가보면, 열반의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인 ① 이승에서 획득되는 열반(생명의 기본이 남겨져 있는 열반) ② 아라한이 죽은 다음의 열반(생명의 기본이 없는 열반) 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를 보건데, 요가 수행자가 지각과 감각의 중지로 성격지어지는 가장 높은 단계의 명상에 도달했을 때, 그는 그 어떤 것도 지각한다고 할 수 없다 라고 나와 있다.
이는 무슨 소리일까? 나의 경우로 ‘체화’하여 말해보고자 한다. - 체화.. 이것이 핵심이므로.. -
마라톤 선수가 가장 고통스러운 지점 -사점-을 넘어서면 그 이후에는 마라톤의 고통이 오히려 쾌감으로 다가온다고 한다. 이를 ‘세컨드 윈드’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통에 대한 감각을 넘어선 그 이후의 감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앞에서 말한 ‘어떤 것도 지각한다고 할 수 없다’와는 물론 성격이 다르다. 마라토너는 고통을 경험하고 그 이상으로 뛰어 넘어갔을 때 쾌감을 느낀다. 이는 아무 것도 지각할 수 없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함에도 이는 ‘어느 정도’의 유사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불교철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