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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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연구 목적 및 의의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및 문화 마케팅에 관한 고찰
1.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2. 문화마케팅의 개념적 이해
Ⅲ. 외식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
1.외식 산업과 연계한 문화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 과제
2. 개선방향
Ⅳ. 요약 결론
1. 연구 내용의 요약
본문내용
1970년대 후반 이후에 음식업, 식당업, 요식업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온 외식산업은 1980년대 이후의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는 현대인에게 단순히 생리적 욕구충족으로서 외식이 아닌 심리적 욕구충족을 위한 외식으로 인식변화를 가져다주었다. 현대의 소비자는 단지 먹는 것 만에 의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분위기에서 어떤 서비스를 받으며 음식을 먹느냐? 하는 문화생활의 일부로서 외식생활을 누리고 있다.
이러한 기회에 있어서 문화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 한다.
일반적으로 문화 마케팅은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그러나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재영 등 1995년 삼진사 「외식사업경영론」
·윤혁수 조문수 2001년 박문사 「외식사업경영론」
·원능희 1994년 지연사 「외식산업론」
·임붕영 2001년 형설출판사 「외식산업경영론」
·신봉규외4인 2001년 학문사 「외식업마케팅」
·김우곤 2000년 학현사 「사례로 배우는 외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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