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1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태련선생님의 교육학을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교 육 학 개 론

교 육 철 학

교 육 사 회 학

교 육 행 정
본문내용
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① 서양 교육의 초창기부터 지배적인 흐름으로 전개되어 온 입장으로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 Locke)를 거쳐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② 이는 아동에게 일정한 지식을 주입하여 원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고 하여 `주입으로서의 교육`, 또는 `주형으로서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③ `주형관`에서 중시하는 것은 아동을 찍어내고자 하는 틀, 즉 교육의 목적과 아동에게 주입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이다.
2) 인간관 : 이들은 인간이 출생 시에 아무런 본유관념(innate ideas)도 갖지 않으며, 인간의 선악은 의도된 환경, 즉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을 환경론자라고도 한다.
3) 교육의 목적 : 아무 것도 가지고 태어나지 못한 아동에게 일정한 교육내용을 전달하여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4) 교육내용 : 조상의 문화적 유산 중 핵심적인 것을 골라 체계화시킨 것이 교육내용이 된다.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5) 교사관 :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 즉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형관`에 근거한 교육은 지식을 소유한 교사중심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
2. 성장관(成長觀)
1) 개관
① 성장관은 서양교육의 비주류로 소크라테스에서 시작되어, 18세기 루소에 이르러 만개되었으며,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거쳐 죤 듀이로 이어진다.
② 이는 인간이 타고난 것을 중시한다고 하여 `낭만주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2) 인간관 : 인간을 특정한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참고문헌
전태련 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
  •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제1장 교육의 정의1. 교육의 기술적 정의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은 어버이와 자식 사이, 교사와 제자 사이, 선배와 후배 사이 등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미경험자 사이, 혹은 성숙자와 미성숙자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 [교육학] 효과적으로 공부잘하는 방법
  • 교육학자들은 시험공부를 너무 많이 하면 시험에 알맞은 몸의 컨디션을 해칠 뿐 아니라 지금까지 머리에 잘 정리되어 있는 정보를 혼동시킬 뿐이라는 것도 증명하였다. 시험공부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가능한 한 여유를 갖고 간단하게 해야 하며 두뇌도 근육처럼 메모리조깅 등을 통해 컨디션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시험공부는 가능한 가볍고 쉽게 하라.5). 노트정리 잘하고 문제집을 많이 풀고 참고서를 많이 보면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이 등장 -> 교육학에서도 하나의 해답이 아님 -> 교육철학의 필요성 더욱 절실: 교육학이 교육에 관해서 내놓은 해답과 정의는 교육이라는 사실에 관한 인식에 관해서도, 또 교육이라는 실천의 목표에 관해서도 각양각색으로 되어 있어 반드시 일의적인 해답이 되지 못했다. 혹자는 교육을 교육자라는 개인(교사)과 피교육자라는 개인(학생)과의 관계로 이해했고, 혹자는 이를 인간이라는 생활체와 사회적, 자연적인 환경과의 관련속에서 인식한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학은 따로 정리 노트를 만들기보다는 공부하는 책의 여백에 노트화해서 이용해서 할 것 * 추가적인 내용은 최근에 나온 책들을 참고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책에서 부족한 부분을 책 여백에 요약해서 적어 놓고 공부하세요. 포스트 잇은 나중에 지저분해 보이거나, 떨어져 분실되는 경우도 많으니가, 여백에 적는 것이 좋아요,(다른 샘 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 해당. 김영광교육학 책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크게 첨가할 내용이 거의 없어요.) 서브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