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레폿입니다.
목차
1. 사회적 책임 의의

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 사회적 책임의 찬․반대론

4. 사회적 책임의 내용

5. 결론
본문내용
1. 사회적 책임 의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 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사회성은 모든 면에서 기업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뜻하는데, 사회의 적정가격의 물자를 공급하고, 모든 이해자 집단의 이익을 최대한으로 보장하고, 풍요한 경제사회를 건설하는 등,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총체적인 행위를 말한다. 그래서 사회적 책임이란 것도 사회성, 공공성, 공익성의 세 가지 내용으로 집약할 수 있는데 이 가운데서도 사회성이 가장 포괄적인 것으로서, 이는 사회에 대해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공급함으로써 수행된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이해집단의 기대에 대하여 부응하는 것이다. 이는 경영자의 책임으로서 경영자가 당연히 해야 할 임무와 역할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서로 혼용해서 이해해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그 이유는 사회적 책임의 범위를 어느 수준까지 인정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가 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사회적 책임이란 용어처럼 다양하게 정의되는 용어는 잘 없다. 사회적 책임에 대해 자주 이용되고 있는 해석들은 다음과 같다. “이익획득만이 유일한 책임이다.” “이익 그 이상의 책임이 있다.” “자발적인 행동으로 봉사해야 한다.” “광범위한 사회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사회의 요청에 응답해야 한다.” 등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극단적인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한편에서는 고전적인 순수한 경제적 관점에서 선 것으로서 “경영의 유일한 책임은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다.”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사회경제적 입장에 선 것으로서 “경영이란 이익을 얻는 것 이외에 사회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하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현대기업은 하나의 사회적 조직체 또는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효율성에 바탕을 둔 조직운영의 원리에 따라서 인류생활에 유익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경제 가치를 창출한다. 그 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생활향상과 경제발전을 통하여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1960년 전까지만 하여도 기업이란 조직체는 고용창출을 통한 일자리 제공, 인간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 공

  • [사회적책임]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大韓經營學會誌』第 28 號大 韓 經 營 學 會2001. 6, pp. 249~274- -Ⅰ. 서 론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배경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접근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 및 부정이론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방안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의 전개과정및 문제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방안3. 기업의 사회적 책임평가와 실천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기업사례 연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과 찬반논쟁 및 올바른방향 제시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사례연구개념,유형찬반논쟁올바른방향 제시INDEX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개념2.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의 유형3.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찬반논쟁(1) 찬성의견(2) 반대의견4.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사례연구(1) 스타벅스 사례(2) 네슬레 사례(3) 오뚜기 사례 (4) 아모레퍼시픽 사례(5) 맥도날드 사례(6) FedEx (페덱스) 사례(7) ZARA 사례(8) 현대카드 사례5. 기업 사회적책임의 올바른방향 제시1. 기업의 사회

  • [현대경영자의 사회적책임] 경영자책임의 의의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 현대경영자의 사회적책임 경영자책임의 의의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목차* 현대경영자의 사회적책임Ⅰ. 경영자책임의 의의Ⅱ. 경영자의 사회적책임의 내용1. 기업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2.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3. 이해자집단의 이해조정에 대한 책임4.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5. 사회개혁의 책임6. 후계자양성에 대한 책임현대경영자의 사회적책임1. 경영자책임의 의의현대에 있어서 기업은 단순한 사유(私有)의 영역을 벗어

  • 기업윤리와 사례
  • 책임투자(SRI: 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펀드의 잘못된 운영사회책임투자(SRI: 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펀드는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도덕적인 기업에 투자하여 그 가치를 더해 올바른 기업문화를 만들어가자라는 취지에서 설립된 펀드이다. 그러나 최근 그 운영에 있어 과정을 보면 공익성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기업보다 단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우량주에만 투자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SH자산운용의 Tops 아름다운 종류형 주식은 현대차의 비자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