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미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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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미지마케팅이란 기업이 타켓 고객들의 마음에 어떻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의 모색으로 인해 나타난 마케팅 방법으로, 본 글은 이러한 이미지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이미지마케팅 전략과 필요성
Ⅱ. 이미지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 사항
Ⅲ.이미지 마케팅전략의 접근방법
Ⅳ. 이미지 마케팅전략의 전개와 사례
■ 이미지마케팅전략의 전개
■ 이미지마케팅전략의 이전 사례
Ⅴ. 이미지 마케팅전략 -체계적인 CIP 추진, 기업이미지 구축의 관건
■ CIP란 무엇인가?
Ⅵ. 체계적인 CIP 추진 전략
■ 내부화 마케팅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Ⅶ. 제품이미지구축전략 - 기술과 문화가 있는 기술집약형으로
■ 한 제품에 두 가지 개성이 요구되는 시대
Ⅷ. 브랜드이미지구축
■ 세계 유명브랜드들의 이미지 정립 방향
① 야마하(YAMAHA)
② 미쉐린(MICHELIN), 역사의 브랜드
③ 세계 브랜드 1위 SONY
■ 왜 우리는 글로벌 브랜드를 키우지 못했는가?
본문내용
Ⅰ. 이미지마케팅 전략과 필요성
우리말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기왕이면 다홍치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라는 말이 있다. 또한 같은 잘못을 한 두 사람을 두고 마음에 드는 사람(자기가 잘 본 사람)과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잘못 본 사람) 간의 평가에 있어서도 자기가 잘 본 사람의 경우 '아마 실수였겠지'의 평가를 하는 반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러면 그렇지'와 같이 동일한 잘못에 대한 극과 극의 평가가 존재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감정의 동물인 사람이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의 상반된 경향을 의미하는 사례들을 주변에서 자주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것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이는 결국 개개인의 마음속에 각인된 상대 또는 어떤 사물에 대한 인상이 사람이건 사물이건 간에 그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가능하면 '보기 좋은 떡', '다홍치마',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서 상대방에게 인식되고 평가되기를 바라며 또 이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처럼 인간의 감정표현은 기업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기업이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들이 생산해낸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에 들어 이를 구매하게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동일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경쟁을 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경쟁기업보다 자기기업의 제품에 소비자가 관심을 갖게 해야만 한다.
더욱이 장수상품의 퇴조경향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계속되는 기술개발에 따른 제품수명주기 단축과 제품표준화 경향은 기업들에게 제품 자체에 의한 차별화의 한계를 제시하고 있다. 즉, 물리적이고 기술적인 차원에서의 품질 중심에 의한 차별화만으로는 격화되는 시장상황에서의 경쟁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물리적이고 객관적인 요소와 더불어 소비자의 주관적인 요소에 의한 차별화의 추구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의 변화가 이미지마케팅, 즉 기업이 타켓 고객들의 마음에 어떻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의 모색을 하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마케팅의 개념 역시 계속적인 변화를 거듭하였다. 과거 유행한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 토탈 마케팅(TOTAL MARKETING)등은 기업 내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차원에 국한되었으나 여기에서 발전한 소셜 마케팅(SOCIALMARKETING), 소시에틀 마케팅(SOCITAL MARKETING) 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자원 뿐 아니라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확대에 의한 장기적인 이미지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릴레이션쉽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고객점유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등은 외부의 범주를 지금까지의 사회에서 개인으로 좁히며 고객과 밀착된 기업의 노력이 생존의 조건이 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을 정도로 구체화 고도화되고 있다.
'진정한 판매의 시작은 고객이 관심을 갖을 때'부터라는 말은 기업의 차별화 노력을 더욱 절실하게 만드는 말로 이는 이미지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이미지 파워의 구축이 경쟁력 강화와 매출증대에 있어 선결과제가 되고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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