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학] 살인의추억- 미장센 15가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배요소
2. 조명키
3. 쇼트와 카메라근접도
4. 앵글
5. 색상값
6. 렌즈, 필터, 필름
7. 보조콘트라스트
8. 밀도
9. 구도
10. 형식
11. 프레임 짜기
12. 깊이
13. 인물위치
14. 무대화된 자세
15. 인물근접도
본문내용
미장센이란 프랑스 연극 용어로서 ‘무대 위에 배치한다. 라는 뜻이 이었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미장센을 부석하라고 하신말씀에 어떤 영화가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유명한 영화이면서 미장센이 확실한 영화... 그렇게 곰곰이 생각을 하다 예전에 봤던 살인의 추억을 한번 다시 보게 되었다.

1. 지배요소
살인의 추억에 첫 장면, 소년이 조심스럽게 다가가 메뚜기를 잡는다. 이 장면은 작품 전체 줄거리가 범인을 잡고자 함이 이었다. 메뚜기는 많은데, 모두 똑같은 메뚜기이다. 사람 또한 모두 평범하다. 특이한 것도 계속 보다보면 매우 평범하다. 그렇게 종잡을 수 없이 범인은 사람들 사이에서 묻혀 숨어 지내고 있다. 범인이 평범한 사람들 사이에 숨듯, 메뚜기들은 유리병에 갇혀 소년의 뒤로 숨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론] 촬영기법
  • , 새미)* 영화 촬영기법 (미국촬영인연합, 나남)* 알프레도 히치콕, 초기작 44편 (에릭 로케르.끌로드 샤브롤, 현대미학사)* 클라시커 50, 영화감독 ( 니콜라우스 슈뢰더, 해냄)* 영화이해의 길잡이 (정재형, 개마고원)* 영화사전 뿔 (http://www.kofilm.com/bbul)* 닥터 무비스트 (http://dr.movist.com)* 바보리군의 아스트랄월드 (http://blog.naver.com/rhiel.do)*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용어사전 (http://ayc.or.kr/movie/sub/dictionary1.htm)수업: 현대사회와 영화교수님:촬영기법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상산업의 경제적 메카니즘적 특징을 가지고 있음 영화 산업의 구조적 특성관객프로그램제작자ㆍ대형 제작자Paramount, MCA, Universal, Columbia, Fox 등ㆍ독립 제작자Miramax자금의 흐름 연도별 영화산업 신고 현황 구분년도제작업수입업배급업상영업199611783--199711883--199811671--19993672151554092000715347259466200191839026851120021,081428290557자료: 문화관광부 ,2O02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① 비디오물의 기획, 제작, 촬영,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가지의 이야기들이 평행 몽타주로 전개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작품 에는 20세기초 미국의 한 젊은 연인들의 고난과 1572년에 일어난 위그노 학살, 예수의 삶에 대한 에피소드, 그리고 페르시아 왕에 의해 함락되는 바빌론이 동시에 등장한다. 즉 시간적으로는 고대의 이교도들과 유대­기독교 시기 그리고 르네상스와 현대가 한꺼번에 다루어지고, 공간적으로는 오리엔트에서 시작해 지중해와 서유럽을 거쳐 미국으로 이동하는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미학 개념이다. 즉 스크린에 하나의 영상으로 영사(映寫)되었을 때 본질적인 미적 가치가 나타나는 일을 말한다. 1919년 프랑스의 영화이론가인 루이 델뤽(Louis Delluk)이 처음 쓴 말로 그는 영화의 영상이 단순한 사진적인 의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내재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이를 ‘포토제니’라 이름지었다. 그는 포토제니의 4가지 기본요소로 장치조명억양마스크를 들고 이 요소들을 감독들이 자유로이 선택하고 창조해 영화의 예술성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분석방식본 연구는 현대 멜로영화의 관습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두 단계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개개 영화의 서사적 관습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다. 장르영화의 관습은 크게 영상(이미지) 관습과 서사(내러티브) 관습으로 나누어지는데 멜로영화는 장르의 성격상 영상보다는 이야기의 형식적 관습에 보다 의존한다. 이와 같은 장르연구의 전통에 따라 플롯, 캐릭터, 배경, 주제 등 장르의 서사적 관습들에 의거하여 분석대상 영화들을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