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한중FTA보건의료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과 중국의 의료서비스 현황
1. 의료비 지출 현황
1)한국
OECD Health Data(2006)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일인당 의료비는 2003년 106,792달러로 OECD회원국(30개국)중 26위를 기록하였고, 2004년에는 114,933,달러로 OECD회원국(27개국)중 24위를 기록하는 등 비교대상 전체 기간(2000∼2004)동안 OECD 평균치의 50%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기준으로 1인당 의료비 지출이 가장 많은 미국은 우리나라의 5.4배, 룩셈부르크는 4.4배, 스위스는 3.5배애 이르는 등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우리나라에 비해 2배 이상의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진국들의 보건의료서비스 시장이 우리나라에 비해 상당히 발달해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2000∼2004년 동안의 일인당 의료비 평균 증가율을 보면 우리나라는 10.3%로 OECD회원국(총 30개국)중 3위를 기록하고 있어 최근 보건의료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총 의료비에서 공공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중(2004년 기준)은 우리나라가 51.4%로OECD회원
국(26개국)중 24위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00∼2004년 동안공공의료비의
비중이 5.2%포인트 증가하여 그 증가폭이 터키와 아일랜드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 다.
공공의료비의 비중 현황에서 나타나는 주용 특징을 살펴보면 일부국가를 제외하면 전반
적으로 공공서비스의 비중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는 각국이 재정상의 부담으로 공공의료비 확대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고급 민간의료에 대한 수요
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또한 서유럽과 체제전환국인 동유럽 국가들의 공공서비스 비중이 매우 높은 반면, 미국은 비교대상 국가 중 공공서비스의 비중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2000∼2004년 동안의 연평균 의료비 지출 증가율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총 의료비 지출이 10.9%이며 이중 공공의료비 지출은 13.9%, 민간의료비 지출은 8.1% 증가하여 같은 기간 공공의료비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의 전체의료비 지출 증가가 공공의료비 지출 증가로 인한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OECD회원국들의 경우에 총의료비 지출이 7.8%, 공공의료비 지출이 8.2%, 민간의료비 지출이 7.1%로 공공의료비 지출 증가율과 민간의료비 지출 증가율 간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OECD 회원국(30개국) 중 우리나라의 공공의료비 지출은 룩셈부르크 다음으로 가장 높은 증가율(2위)을 기록한 반면 민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미 FTA 현황과 분야별 주요쟁점, 분야별 문제점 및 대응방안
  • < 목 차 > 1. 서론 - 1) FTA 정의 - 2) FTA의 등장 2. 세계 FTA - 1) 세계의 경제 통합 추세- 2) FTA의 목적- 3) FTA의 양상 - 4) 한국의 FTA 3. 한미 FTA의 배경과 필요성 - 1) 한미 FTA 추진배경 - 2) 한미 FTA의 필요성 - 3) 한미 FTA의 경제적 효과 - 4) 한미 FTA의 진행과정 4. 한미 FTA 현황과 분야별 주요쟁점 - 1) 상품 - 2) 농업 - 3) 섬유- 4) 개성공단- 5) 통관- 6) 무역구제- 7) 기술장벽- 8) 자동차- 9) 의약품 & 의료기기- 10) 투자- 11) 서비스- 12) 금융서비스- 1

  • 인적자원관리,대한항공마케팅,저가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비스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고객들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잘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능력을 상황유형과 행동기준을 제시하여 업무수행 능력과 고객서비스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상황 1 : 승무원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잠시 망각하고 오랜 시간 지나버려 고객이 항의를 하는 경우상황 2 : 기내식은 정해져 있는데 고객이 못 먹겠다고 계속 다른 기내식을 요구하는 경우상황 3 : 같은 칸에 탑승한 어린 아이가 소란스

  • [미국 경제의 이해] 한미 FTA 내용과 대응방안
  • FTA 에 대한 기본지식 Ⅰ. FTA의 정의2. FTA의 확산 이유와 영향력 Ⅱ. 본 론 -한-미 FTA의 내용과 경과1. 현재까지의 경과 2. 한-미 FTA 주요 쟁점3. 찬성 의견4. 반대 의견 5.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6. 금융부문 쟁점 사항 및 결과Ⅲ. 결 론- 대응 방안 및 우리들의 생각 참고문헌Ⅰ. 서 론 FTA에 대한 기본 지식1. FTA란 무엇인가? 특정 국가 간의 상호 무역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

  • [일본][경제정책][보육정책]일본의 경제정책, 일본의 동아시아지역형성정책, 일본의 지역주의정책, 일본의 보육정책, 일본의 노인복지정책, 일본의 외국인정책, 일본의 방송정책, 일본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분석
  • 서비스의 충실 (3) 안심하고 어린이를 출산, 양육할 수 있는 모자보건 의료체제의 충실 (4) 주택 및 생활 환경의 정비 (5) 여유있는 학교 교육의 추진과 교외활동, 가정교육의 충실 (6) 경제적 부담의 경감 (7) 양육지원을 위한 기반 정비 앤젤플랜에 이어 책정된 긴급보육대책 5개년 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1) 영아 - 초등학생까지 다양하고 대폭적인 보육서비스의 확장 (2) 보육소 기능의 충실을 위한 시설 정비 (3) 육아문제를 지역 전체 차원

  • FTA 사례와 찬성입장
  • ‘ FTA에 대하여 ’< 목 차 >Ⅰ. FTA의 개념 Ⅱ. FTA의 현황 1. 세계의 FTA 현황 2. 한국의 FTA 현황1) 발효된 FTA 2) 타결된 FTA 3) 협상중인 FTA Ⅲ. FTA의 장점/단점 Ⅳ. 한중 FTA1. 한중 FTA 의의 2. 한중 FTA의 구조와 틀 3. 산업별 효과전망과 대응방향성 4. 한국과 중국의 FTA 추진경과 5. 한중 FTA를 통한 긍정 / 부정적 효과들Ⅴ. FTA에 대한 사회복지적 평가 1. 의료분야2. 복지예산3. 사회 양극화 현상Ⅵ. 출처 목록 Ⅰ. FTA의 개념자유무역협정(FTA: Free 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