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 [ 3M 기업에 대한 논문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Ⅰ. 3M 기업의 개요
-3M은 어떤 회사인가?
-3M기업의 발전과 혁신
본론
Ⅱ. 3M의 경영이념 및 전략
-3M의 경영전략(경영혁신현황)
-3M의 기업문화
-3M의 성공요인
Ⅲ. 3M의 조직구조
-3M의 인사관리
-3M의 조직문화
Ⅳ. 3M의 환경경영
-3P프로젝트
-그린마케팅
Ⅴ. 3M의 상품개발사례
-환경친화제품 및 상품소개
결론
Ⅵ. 3M이 나가가야 할 방향
-3M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Ⅰ. 3M 기업의 개요
1) 3M은 어떤 회사인가?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3M은 전 세계 60여개국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29개국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32개국에는 연구소 시설을 갖추고 있다.
2006년말을 기준으로 살펴본 3M의 매출액은 229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 외 자회사 매출은 141억 달러(61%)이며, 종업원수는 75,333명 (미국 : 34,553명, 미국외: 40,780명)이고, 조직은35 여개 이상의 사업단위 (Division), 60여 개 이상 국가에 진출해 있다.
연구 개발비는 2005년기준으로 연 15억 달러이며, 최근 5년간 연구개발비 누계액은 64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3M기업 혁신전략에 선봉에 선 인물은 3M사상 최초로 외부영입 최고경영자에 발탁된 제임스 맥너니 주니어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불리는 제너럴 일렉트릭에서 풍부한 사업 경험을 쌓은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3M의 사업조직은 7개의 주요 사업(Business)과 40여개의 사업단위(Division)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용 사업 (Industrial Business), 의료 사업 (Health Care Business), 소비자 및 오피스 사업 (Consumer and Office Business),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사업 (Display and Graphics Business),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사업 (Electro and Communications Business),
안전 및 프로텍션 서비스 시장 ( Safety, Security and Protection Services Business), 운송 사업 (Transportation Business)으로 되어있다.
2) 3M의 발전과 혁신
<3M의 발전>
3M이 만든 상품 중 몇 가지는 우연한 기회에 만들어졌다. 이 중 접착이 자유로운 포스트잇은 개발에 실패하고, 마케팅에는 성공한 대표적 케이스이다.
1968년 3M 개발진은 강력한 접착제를 개발하다가, 접착력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어디나 쉽게 붙고, 쉽게 떨어지는 신 물질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정작 이 접착제를 어디다 쓸지 몰라 고민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