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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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호텔경영학의 기초
1. 호텔의 본질
2. 호텔 경영관리의 방법
3. 호텔의 중요성
본문내용
제1장 호텔의 본질
세계 어느 곳이든 숙박시설이 없는 지역은 찾아볼 수 없다. 그만큼 숙박시설의 대표인 호텔은 일반화되어 졌다고 할 수 있다. 호텔은 비즈니스 거래나 회의 및 집회, 여가, 레크레이션, 숙박 장소 등의 기능들을 제공하여 이익을 취하는 사적 기업이기도 하지만, 일반대중이 지불능력만 된다면 누구도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기업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교통수단과 통신, 소매유통 시스템이 필요한 것과 같이 호텔도 마찬가지로 이와 유사한 것들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호텔기업은 이러한 복합적인 시설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일반대중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기 때문에 국가나 지역사회에 끼치는 경제적 효과는 상당한 것이다.
일단 외국의 사업(business)여행자는 이들이 호텔에 투숙하게 되면 숙박비, 음식비, 기타 부대시설 이용비를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외화수입원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겠다. 호텔기업의 특성상 인적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인력채용이 불가피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고용창출의 효과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호텔기업은 다른 제조상품의 소비창구로써 역할이 대단하다. 호텔건축과 개․보수과정에서 건설업과 이와 관련된 다른 산업에 비즈니스가 발생되는데, 예를 들면 호텔객실가구 및 식당 내에서의 집기·비품 등은 여러 제조업자들로부터 호텔에 납품이 이루어져 결국 거래행위가 발생되어 관련 산업을 번창시킨다고 할 수 있다.
1. 호텔 경영관리의 본질
미국의 호텔을 근대산업으로 성장시킨 스타틀러(statler)는 인생이란 서비스이며, 진보하는 사람은 그의 동료에게 조금 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다.(Life is service. The one progress is the one who gives his fellow a little more, a little more, a little better service)라는 의미를 새기면서 스스로의 생애를 철저한 호텔리어(hotelier)로 봉사하면서 스스로 그 철학을 평생 실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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