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웹셔핑을 통해 나름대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 3 학년에서 10 학년까지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2) 학생의 인지적 발달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3) 탐구 학습을 강조한다.
2.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기(1946~1954)
나. 제 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다. 제 2 차 교육 과정기(1963~1973)
라. 제 3 차 교육 과정기(1973~1981)
마. 제 4 차 교육 과정기(1981~1987)
바. 제 5 차 교육 과정기(1987~1992)
사. 제 6 차 교육 과정기(1992~1997)
3.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첫째, 교육 과정 내용을 축소, 조정하였다.
둘째, 학교급 간에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을 개발하였다.
셋째, 교육 과정 내용의 제시 방법과 학습 주제수를 점진적으로 변화하였다.
넷째, 심화 교육 과정을 개발하였다.
4. 과학과의 성격
5. 과학과의 목표
가. 목표 체계
나. 목 표
6. 과학과의 내용
가. 내용체계
나. 학년별 내용
<3 학년>
(1)자석놀이
(2) 초파리의 한 살이
(3) 어항에 생물 기르기
(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
(5) 여러 가지 돌과 흙
(6)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
(7) 소리내기
(8) 운반되는 흙
(9)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
(10)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11) 그림자놀이
(12) 둥근 지구, 둥근 달
(13) 온도재기
(14) 맑은 날, 흐린 날
(15) 물에 가루 물질 녹이기
(16)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
<6학년>
(1) 우리 몸의 생김새
(2) 계절의 변화
(3) 기체의 성질
(4) 여러 가지 기체
(5)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6) 주변의 생물
(7) 쾌적한 환경
(8) 일기 예보
(9) 편리한 도구
(10) 흔들리는 땅
(11) 전 잔 석
(12) 촛불 관찰
7. 과학과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 내용과 관련된 학생들의 사전 개념 이해 정도 진단
(2) 학습의 도입 부분에서 문제 제기 및 학습 동기 유발
(3) 학습 과정에서 탐구 활동의 안내
(4) 학습 내용의 정리
(5) 학습 내용의 심화, 발전
8. 과학과의 평가
가.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가) 탐구 기능에 대한 평가
(나) 탐구 과정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나. 과학과 평가 방법
9. 과학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과학과의 학교 교육 과정 편성 및 운영
나. 자료 준비 및 활용
다. 학습 지도 방법
라. 과학 수업 모형
마. 실험․실습 지도
10. 과학과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본문내용
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에서는 우리가 당면하는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은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협동심과 경쟁력을 갖춘 인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제 6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된 지 5 년만에 다시 새로운 교육 과정이 요청되었다. 과학과 교육은 학교에서 전개되고 실현될 과학 교육의 나아갈 바를 나타낸다. 1945년 이후 우리 나라의 교육 과정은 6 차례나 개정되었고, 교육 과정을 개정할 때마다 항상 그 개정의 필요성이 주어져 왔다. 제 1 차 교육 과정기(1954~1963)는 광복 후 미 군정청 학무국에서 제정하여,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교수 요목을 우리 실정에 알맞도록 교육 과정의 체제와 기틀을 마련한 시기였다. 제 2 차 교육 과정기(1963~1973)는 국가의 과학 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에 따라 과학의 기초적인 중요 내용을 정선하여 지도한 시기였다. 또, 제 3 차 교육 과정기(1973~1981)는 미국의 과학 교육 개혁 사조에 크게 영향을 받아 학문 중심 또는 탐구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부각된 시기로, 이러한 학문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우리 나라의 과학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시기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각급 학교의 과학 교육 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내용을 정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과학 교육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학년별 단원 수는 줄어들었지만 학습량이 증가되었고, 학습 내용의 수준도 높아졌다.
제 4 차 교육 과정기(1981~1987)는 제 3 차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을 기본 바탕으로 하면서 제 3 차교육 과정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 내영을 지식의 학문성뿐만 아니라 유용성 면에서도 적합하도록 정선하고, 그 수준을 적정하게 조정할 필요성과, 또 1980년의 7.30. 교육 개혁 조치에 따른 교육 방향의 전환, 급변하는 정치․사회적 현실과 이에서 파생되는 제반 요구의 반영 등의 필요에 따라 개정되었다. 그러나 역시 지나친 학문 중심의 교육 사조는 내용이 어렵고, 학습 부담이 많으면, 일상 생활과 거리가 있어 과학자가 될 몇 사람을 위한 과학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따라서, 제 5 차 교육 과정기(1987~1992)응 '모든 이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이라는 기치 아래 1980년대 초에 미국에서 일기 시작한 과학․기술․사회(STS)의 상호 관련 내용을 과학 교육에 반영하자는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아 교육 현장에서의 현실적인 문제와 사회적 필요성, 즉 경제적인 발전, 민주화의 정착, 정보화 사회의 도래, 국제 경쟁력 및 교류의 증대 등에 따라 개정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대두된 새로운 교육 과정의 사조는 세계적으로 크게 성숙되지도 못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교육의 동향을 교육 과정에 반영할 만큼 깊이 있는 연구가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사조를 수용한 제 6 차 교육 과정(1992~1997)은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생활인으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적 사고력의 신장, 그리고 자기의 생각과 타인의 견해를 비교하여 바르게 판단하고 옳은 것을 받아들이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주는 데 역점을 두고 개정되었다. 과학은 본질적으로 과학적인 지식과 탐구 과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는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과학의 본질적 요소이다. 제 7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입장은 제 6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사회적․문명사적인 변화의 의미를 학교 과학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한 취지 아래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1997.
교육 개혁 위원회, 신 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김재복,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 과학사, 1983.
,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 서울 : 교육 과학사, 1995.
김종건 외, “통합 교과의 교육 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96 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답신 보고,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인천 교육 대학교 통합 교과 연구회, 국민 학교 1, 2 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 개발, 1992.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2000 총론안(Ⅰ) : 유치원, 초등학고, 중학교, 고등학교 배경 자료,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한명희 외, 국민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교육과정 16년은 너무 길어 사회에 진출하는 연령이 높아지고 고교 졸업 뒤 사회생활을 하다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사실상 막혀 있다”며 “특히 학생의 성장발달이 빠른데도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을 6년 과정에 묶어 놓은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1∼10학년)과 이후 진학 및 취업 준비과정(11∼12학년)을 분리 교육하고 초중학교 의무교육 9년이 선진국과 비교할 때 너무 짧은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어떻게 개편하나=

  • 교육학 교육의 목적과 현실
  • 학교의 현실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해 보기로 하였다.본론교육과정 및 목적 소개1.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1) 교육과정 소개ⅰ. 편제ⓐ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국민 공통 기본 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①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 ․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
  • 학교 학생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 사범대 및 교직 이수 학생 우선 선발 - 부천시 원미구 거주 다문화 가정 자녀 10명- 초등학생 저학년, 저소득층 우선 선발- 개별 신청 및 학과 교수 추천- 신청 서류 및 면접 심사- 개별 신청 접수- 해당 지자체,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추 천4. 사업 목적 및 목표목 적산출목표성과목표체계적인 튜터 관리를 통해 1:1 한글 교육 및 정서적‧문화적 서비스를 지원하고 학교부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교원자격증을 수여한다. 이 경우 사범대학의 졸업자(대학에 설치된 교육과 졸업자 및 교직과정 이수자를 포함한다.)로서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학과(학부) 또는 전공분야를 복수전공한 자에 대하여는 각각 그 학과 또는 전공분야에 대한 자격증을 수여할 수 있다.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1. 교원양성의 현황- 초등교원의 양성 : 독립대학으로 설치된 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교육대학교는 서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환경조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내용1. 생활 영어 중시2. 언어사용능력 신장3. 활동ㆍ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