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인간의 발달과 과업(피아제,콜버그,프로이드,에릭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의한 분류
2, 콜버그의 도덕성에 의한 분류
3. 프로이드의 성심리에 의한 분류
4. 에릭슨의 사회심리성에 의한 분류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5. 헤빅헐스트의 발달과업 분류
6. 발달 단계와 발달과업 이론의 종합 분류
본문내용
5.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 생후 초기 아동은 대부분의 모든 것을 감각운동을 사용하여 지각한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은 하는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을 통하여 일차적인 학습을 하고 목적 성취에 대한 의식이 발달한다.
- 후에 대상 불연속성(4개월 전후), 대상물 영존개념(8~12개월)을 갖게 된다.

2) 전조작기(2∼5세)
-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 그러나 아직 개념의 형성은 충실하지 못하다.
- 전조작기의 여러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직관적 사고 : 이 시기의 아동은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할 뿐 내적 조건이나 객관적 기준에 의한 사고는 불가능하다. 말하자면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피아제는 양(quantity)과 수(count)의 본존 개념(conservation concept)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기발달
  • 자율적 도덕성으로 나뉘어 진다. 콜버그가 말한 도덕수준의 6단계 중 학령기에는 전인습적 도덕 수준인 1,2단계에 포함되는데, 1단계는 처벌과 복종 지향적 단계로 벌을 받을까봐 권위 있는 인물에 복종하는 단계이고, 2단계는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단계로 자신의 욕구를 만족할 때 규칙에 복종하는 단계이다.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 문음사 (1999년)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한국여성개발원 -교육과학사학령기 발달제 출 일 : 2005. 3. 30.

  • [사회복지론]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 발달에 있어서 지연 현상을 보일 수도 있다.반면에 부모가 성급하게 0~2세의 영아에게 수의 개념이나 글자 읽기나 쓰기 등을 가르친다면 역시 이는 발달을 촉진하기는커녕 역효과를 초래한다. 특히 이 적기 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으로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는 개념이 있다(Lorenz,1965). 즉 어떤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 예로 인간의 애착 형성을 들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었다.4) 현대 사회 20세기는 ‘아동기 과학’의 시대라고 불리우며, 이 말은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아동의 본성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가 시도 되었으며 아동에 관한 관심과 사업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가르킨다.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등과 같은 발달 심리학자들의 체계적인 연구 결과는 한

  • 발달 이론 [정의, 특징, 일반적 성격, 연속성, 불연속성, 원리, 언어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사회성, 애착이론, 주의발달이론]
  • 발달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⑥ 발달은 개별성을 보인다.: 사람은 누구나 출생 당시부터 개인차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차로 말미암아 성장과 발달의 모습이나 속도에 차이를 가져온다.⑦ 발달은 결정적 시기가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발달하는데 그 발달과정 중에서 특정한 발달을 가져오는 적 절한 시기가 있다. ex) 어릴 때 말을 배우지 못했다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배우기 어렵게 된다. 왜

  • 교육 심리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 ․ Turiel의 영역구분모형1단계벌 피하기 2단계보상 원하기 3단계다른 사람 기쁘게 하기4단계규칙 따르기 5단계배려 하기 6단계자신의 양심 따르기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사회성인간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사회에의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사회성이론․ 사회성의 발달 - 초기의 사회적 행동 : 애착․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