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8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개정의 기본 방향
나. 개정의 중점
(1) 특별 활동의 본질에 접근하는 영역의 특성화
(2) 학교급별 통합 구성과 하위 영역별 활동 목표의 제시
(3) 학생의 집단적, 자주적, 실천적 활동의 강조
(4) 학생의 인간, 사회, 자연과의 접촉 활동 강화
(5) 학교 교육에 대한 국가․사회 및 국민적 요구 수용, 반영
2. 외국의 특별 활동 운영
가. 미국의 특별 활동
(1) Meadows 초등 학교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2) Colony Bend 초등 학교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가) 협력 활동(co-curricular activities)
(나) 학생 자치 활동(autonomy activities)
(다)보호자 참여 활동(patron involvement)
(라) 특별 형태의 활동(special features)
나. 영국의 특별 활동
다. 독일의 특별 활동
(1) 특별 활동에 적합한 내용
(2) 준비와 허가
(3) 교사, 동반자, 학생을 위한 보조비 및 보험료
라. 프랑스의 특별 활동
(1) 바캉스(2) 반나절 바캉스
(3) 각성 활동 (4) 탐구 교실
(5) 문화재 탐방 교실 (6) 음악 교실
(7) 학교 스포츠회 (8) 종교 활동
마. 중국의 특별 활동
바. 일본의 특별 활동
(1) 특별 활동의 목표
(2) 특별 활동의 내용
(3) 지도 계획의 작성 및 내용 취급
3.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 및 제 1차 교육 과정 시기의 특별 활동
나. 제 2 차 교육 과정 시기의 특별 활동
다. 제 3 차 교육 과정 시기의 특별 활동
(1) 학급 활동 (2) 아동회 활동 (3) 클럽 활동 (4) 학교 행사
라. 제 4 차 교육 과정 시기의 특별 활동
마. 제5차 교육과정 시기의 특별활동
바. 제 6 차 교육 과정 시기의 특별 활동
사. 특별 활동 교육 과정 변천 비교
4. 특별 활동의 개념과 성격
가. 특별 활동의 개념 나. 특별 활동의 성격
다. 특별 활동의 목표
5. 특별 활동의 내용
가. 내용 선정의 기본 원칙 나. 내용 체계표 다. 영역별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6. 특별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1) 타력적인 시간 운영
󰊱 고정 운영 󰊲 연속 운영
󰊳 분산 운영 󰊴 집중 운영
(2) 융통성 있는 운영과 지원
󰊱 융통성 있는 장소 활용 󰊲 다양한 자원 인사의 활용
󰊳 선택적인 활동 주제의 선정 󰊴 다양한 활동 집단의 편성
󰊵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는 운영 󰊶 운영 자료 개발․보급과 지원 체제의 확립
나. 영역별 유의 사항
(1) 자치 활동의 지도 (2) 적응 활동의 지도
(3) 계발 활동의 지도 (4) 봉사 활동의 지도
(5) 행사 활동의 지도
7. 특별 활동의 평가
가. 특별 활동 평가의 특성과 관점
(1) 지도 계획에 대한 평가
(2) 지도 과정이나 방법에 대한 평가
(3) 집단의 변화․발전에 대한 평가
(4) 학생 개인의 발달에 대한 평가
나. 특별 활동 평가의 절차와 방법
(1) 평가의 방침 (2) 평가의 절차 (3) 평가의 방법
󰊱 활동 상황의 관찰을 통한 평가 방법
(가) 일반 기록법 (나) 체크리스트법
(다) 평정 척도법
󰊲 질문지를 활용한 평가 방법
(가) 학생의 의식 조사 (나) 학생의 자기 평가
(다) 학생의 상호 평가
󰊳 학생의 기록, 작품을 통한 평가 방법
(가) 활동 기록 분석법 (나) 개인 기록 분석법
(다) 작문, 일기 분석법
󰊴 교사의 협의를 통한 평가 방법
다. 특별 활동 평가의 유의점
8. 특별 활동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개정되었다. 즉, 제7차 교육 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개정도 이러한 기본 방향과 개정 중점을 바탕으로 하였다.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초․중등 학교의 특별 활동은 과거 어느 시기의 특별 활동보다도 중요한 위치와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 활동’의 교육 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환경,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합되게 조정, 보완, 개선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고,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교부령 제 35호, 국민 학교․중학교․고등 학교․사범 학교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1954. 4. 20
문교부, 국민 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 활동(5, 6 학년),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0.
문교부,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 활동(1, 2, 3 학년), 서울: 국정 교과서 주식 회사, 1995.
경상 남도 교육청, 초등 학교․중학교․고등 학교 학생 봉사 활동의 이론과 운영 지침, 1996.
교육 대학교 교직과 교재 편찬 위원회, 통합 교과 및 특별 활동, 서울: 교육 출판사, 1991.
대구 교육 대학 부속 국민 학교, 특별 활동 지도의 실제, 대구: 동화 문화사, 1973.
부산 직할시 교육 연구원, 클럽 활동 운영 요람, 부산: 반도 인쇄사, 1993.
서성옥 외, 전인 교육을 위한 특별 활동의 지도, 새교실 2월호 종합판, 서울: 대한 교육 연합회, 1981.
서울시 카운슬러 협회, 인성 교육을 돕는 학급 담임 상담 가이드, 서울: 한국 카운슬러 협회, 1988.
서울 특별시 교육 연구원, 중․고등 학교 클럽 활동 운영의 실제, 교단 지원 자료 93-14, 1994.
전라 남도 교육 연구원, 중학교 교과 및 특별 활동 평가 자료, 교육 연구 제 654집, 1994.
제주도 교육청, 학교 활동, 특별 활동 장학 자료, 제주: 대영 인쇄사, 1995.
최충옥, 봉사 활동 프로그램과 운영 지침 개발 연구, ‘98 교육부 위탁 연구, 1998.
한국 교원 대학교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제 7차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97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1997.
한국 교육 과정․교과서 연구회, 제 6차 교육 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 출판사, 1994.
함수곤, 교육 과정 편성,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 회사, 1994.
함종규, 특별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활동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그러한 권리의 추구를 위한 보조적인 도움으로 인공와우이식 수술이 하나의 수단으로 될 수 있다. .◈ 인공와우이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① 수술 후의 추가적인 교육 ② 부모의 협력 ③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교사의 배려 ④ 교육시설의 환경적인 문제 ⑤ 수화의 습득 ⑥ 의학적, 교육적, 사회적으로 긴밀한 협조 체제 형성 ◈ 결론▣ 인공와우의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독일, 러시아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 사례, 싱가포르 영재교육과정 사례
  • 교육형태3) 학과의 상호침투와 간학문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형태4) 소년 대학생과 일반 대학생의 상호 결합, 상호 촉진을 요구하는 교육형태Ⅳ. 독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교육제도와 영재 교육2. 독일의 영재교육 정책Ⅴ. 러시아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의 형태2. 방과 후 써클 활동3. 일반학교에서 개별적인 교과목에 대하여 운영하는 심화 학급4. 국립대학 부설 수학․과학고등학교5. 통신 영재교육학교 운영Ⅵ. 이스라엘

  • 발도르프 유아교육(발도르프교육, 발도르프보육, 자유발도르프유치원교육,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Ⅰ. 발도르프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2. 발도르프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3. 발도르프 보육과정 Ⅱ. 자유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4.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Ⅲ.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1. 교육 원리 및 목적2. 교육내용3. 환경 구성 및 놀이감4. 교육방법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6. 교육시간 운영계획7. 예술적 활동과 특별활동8. 교사 교육Ⅳ. 유치원에서의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활동을 더욱 필요로 하며, 둘째, 노동시장의 양적 변화와 구조적 변혁, 사회의 불확실 성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효과적이고 적절한 정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을 제한하며, 셋째, 개인의 수월성 욕구가 점차 증대하고 있다는 것 등이 정치활동의 필요성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 정치활동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내정치활동 내용에는 교과과정정치, 과외교육정치, 특별활동정치, 계열별 선택과정 정치, 진학 및 선직 정치 등이 있을 수 있다.

  • 교육학 교육 과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 교육과정은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생활영역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과과정은 학교 교육에서의 교과계획, 즉 부분계획이며 교과활동에 국한시켜 말하는 것이나, 교육과정은 학교생활의 전체계획으로 생활 영역까지 포함시켜, 학교로 인해 영향이 미치는 모든 영역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개념이다. 교육과정과 교과과정은 서로 구분되는 개념임과 동시에 교육과정에는 교과 과정(교과 교육 활동 과정)과 교과 외 과정(특별 활동 과정을 포함한)이 포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