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인간은 타인의 결함을 보고 웃는 존재다 - 홉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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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의 보편적 속성은 없다>

<인간은 살아 움직이는 기계다>

<인간은 이리처럼 서로에 대해 적대적이다>

<사회는 이기적 인간들의 합리적 계약의 산물이다>

<합리적 선택이론의 패러독스>

본문내용
'사회계약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절대 군주제', '성악설' 등 '홉스'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다.
우리는 '홉스'가 절대왕정체제를 옹호하고 계몽사상가들과 공리주의, 실용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고 배웠다.
이 책의 '홉스'편을 처음 읽을 때 나는 위와 같은 그럴듯한 내용보다는 그가 인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하였다는 것을 느꼈다.
그런 후, 더 읽어 갈수록 내가 배워왔던 부분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여기서는 소제목들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인간의 보편적 속성은 없다>
'홉스'는 소제목의 타이틀처럼 인간은 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을 통하여 "보편적 속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명칭만 존재한다."라고 주장하여 '인간 본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오로지 '개체'로서의 인간만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비판하였으며 육체 없는 영혼의 개념을 반박하였다.
그는 '육체'와 '인간'은 같은 대상에 붙여진 명칭이며, "인간은 살아 움직이는 육체이다."라고 하여 당시의 교회(종교국가)로부터 많은 공격을 당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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