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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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 3

본론 ··························· 3

Ⅰ. 교육인사행정의 정의 및 영역··························· 3

Ⅱ.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

Ⅲ. 충원··························· 4

ⅰ. 수급

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5
2.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 6
3. 교원수급정책의 문제점··························· 9
4. 교원수급정책에 대한 제안··························· 10

ⅱ. 양성

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및 내용··························· 12
2. 교원양성 비교 및 분석··························· 12
3. 교원양성제도의 발전 과정··························· 14
4.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6
5.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쟁점··························· 17

ⅲ. 자격

1. 교원지격제도의 의의··························· 22
2. 교원자격제도의 변천과정··························· 23
3. 교원의 자격결정··························· 23
4. 교원의 자격기준··························· 24
5.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

ⅳ. 신규임용

1. 신규임용의 정의··························· 28
2. 임용시험의 사례··························· 30
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37
4. 신규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


결론 ··························· 40

참고문헌 ··························· 41
본문내용
서 론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우수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교육직원을 필요한 만큼 확보하는 일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인사행정이 지니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이는 단순히 교원 충원의 정도(程度)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다양하고 그 계획 및 추정과정이 복잡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한 예를 들자면 교원 수급과정은 다른 교원계획들(교원 양성제도, 교원 자격제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서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는데, 실제적으로 교육인사행정의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이는 교육영역에 있어서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전국 교원임용후보명부 등재 미발령교사 완전발령추진위원회’ 특별법 제정 논란, 초등교원 임용대란 등이 이러한 사례에 속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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