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 3
본론 ··························· 3
Ⅰ. 교육인사행정의 정의 및 영역··························· 3
Ⅱ.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
Ⅲ. 충원··························· 4
ⅰ. 수급
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5
2.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 6
3. 교원수급정책의 문제점··························· 9
4. 교원수급정책에 대한 제안··························· 10
ⅱ. 양성
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및 내용··························· 12
2. 교원양성 비교 및 분석··························· 12
3. 교원양성제도의 발전 과정··························· 14
4.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16
5.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쟁점··························· 17
ⅲ. 자격
1. 교원지격제도의 의의··························· 22
2. 교원자격제도의 변천과정··························· 23
3. 교원의 자격결정··························· 23
4. 교원의 자격기준··························· 24
5.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
ⅳ. 신규임용
1. 신규임용의 정의··························· 28
2. 임용시험의 사례··························· 30
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37
4. 신규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
결론 ··························· 40
참고문헌 ··························· 41
- 본문내용
-
서 론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우수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교육직원을 필요한 만큼 확보하는 일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인사행정이 지니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이는 단순히 교원 충원의 정도(程度)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다양하고 그 계획 및 추정과정이 복잡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한 예를 들자면 교원 수급과정은 다른 교원계획들(교원 양성제도, 교원 자격제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서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는데, 실제적으로 교육인사행정의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이는 교육영역에 있어서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전국 교원임용후보명부 등재 미발령교사 완전발령추진위원회’ 특별법 제정 논란, 초등교원 임용대란 등이 이러한 사례에 속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손희권·김지희 공저(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원미사
-김윤태(2001).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윤정일 외 공저(1994).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윤정일 ․ 송기창 ․ 조동섭 ․ 김병주 공저(2004), 敎育行政學原論, 제3판, 서울: 학지사.
-김경이․박은실․오은경․채선희․한유경․김미영(2001). 교직의 이해. 서울: 문음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 서울: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김이경․한유경(2005). 한국의 교원인사정책. 서울: 학지사.
-김영식 외(1981). 한국 교육행정학의 발전. 서울: 배영사.
-정진곤 외(2004).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한명희(1997).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교육과정 구조의 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35권 제5호. 한국교육학회.
-정영수(1997).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정책의 방향.
고등교육연구 제9권 제1호. 한국고등교육학회.
-박창언․이종원(2002).초등교원 양성 대학의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한국초등교육학회.
-손충기(2004).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법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2권 제4호. 한국교육과정학회.
-최운실(2004).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체제:교육발전을 위한 교원양성체제 혁신방향. 한국 교원교육학회 제41차 춘계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교원교육학회.
-황규호․김아영․박남기․박은혜․한민주(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