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BR : Business Reengineer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혁신이란 조직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는 것입이다. 즉,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시스템, 종업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경영활동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 중 '리엔지니어링'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Ⅱ.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특성
Ⅲ.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중요성
Ⅳ.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추진절차
Ⅴ.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성공조건
① 사고의 전환
② 강력한 리더십
본문내용
Ⅰ.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의 일부기능만을 고치거나 개선하는 이른바 점진적인 변화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의 급진적인 변화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의미에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활동의 핵심적 부문에서 극적인 성과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재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주의해서 생각해야 할 것은󰡐프로세스(process)'라는 개념으로, 리엔지니어링이 다른 경영혁신기법과 다른 점은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기업성과를 재평가하고 이것을 근거로 기업을 재설계한다는 데 있다. 이 때 프로세스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일련의 행위들을 말한다.

Ⅱ.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특성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근본적인 변화를 이룩하기 위하여 현재의 업무방식을 고려하지 않고, 원천적 재설계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업무방식을 구축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또한 변화의 범위가 크므로 때로는 구축기간이 장기간이 될 수 있다. 원칙적으로 종업원들은 현상의 변화를 원하지 않으므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주로 최고경영층의 의지로서 하향식(top-down)의 강제 지시사항 형태로 비롯된다. 근본적인 도구들로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조직의 문화와 구조의 재구축을 수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논문, 2001.4.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혁신-불황탈출의 엔진, 2004.5. 서영호 외 4인, e-비지니스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한경사, 2004.6. 신유근, 한국 대기업의 경영 특성, 『세경사』, 1995.7. 유경일, 혁신적 경영기법의 도입 효과에 따른 사례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7.8. 이순철,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명진출판』, 1993.9. 한국국방연구원, 민간경영기법의 군내 적용 방안 연구, 1997.10. 한국능률협회, 경영혁신 추진 리더 양성 과정, 1997.

  • [경영학] 경영학의 성립, 정의, 발전과정과 경영학의 체계, 용어, 경영학의 접근방법 및 향후 경영학의 발전 과제 분석
  • 경영학의 접근방법쿤츠의 분류 : 쿤츠는 1961년 경영이론의 밀림이라는 논문에서 6가지 접근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후 1980년에는 이를 대폭 수정하여 11가지의 접근법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혼란의 주요 원인은 용어의미상의 혼란, 경영관리관에 있어서의 상이, 선험적 가설의 상이, 원리의 오해, 상호이해 노력의 결여 등에서 기인하고 있다. 쿤츠는 이러한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된 경영이론을 주창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사이몬은 경영이론의 밀

  • [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 동시 진행8) 전자자료교환․ 기업간 서류이동 제거․ 완충재고(buffer)의 제거9) 대화식 비디오 디스크․ 매장의 최소화․ 무인점포 운영참고문헌김정렬(2003), e-Biz시대의 경영학이해, 현학사신건호, 신경영혁신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윤상근(1994), 알기쉬운 경영혁신, 한국능률협회양창심(1997), 조직혁신과 창조적 경영, 민영사조동성, 21C를 위한 전략경영, 아이비스홍석보송병선김창원이내풍(2003),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 [경영] 정보공학 방법론
  • Reengineering Business Process)b.정보 기술 지출비용의 절감c.회사 목표와의 부합d.Cross Functional System 구축e.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ture)의 작성f.요원들의 동기 유발g.데이터의 구성과 활용h.시스템의 통합i.플랫폼의 변경j.개방형 시스템으로의 이동Ⅲ.결론정보공학을 중심으로 한 기업 경영 공학의 개념을 알아보았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하여야 할 기업의 업무 능력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재설계와 전사적 품질관리가 전략적인

  • [정보] 정보공학 방법론
  • Reengineering Business Process)b.정보 기술 지출비용의 절감c.회사 목표와의 부합d.Cross Functional System 구축e.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ture)의 작성f.요원들의 동기 유발g.데이터의 구성과 활용h.시스템의 통합i.플랫폼의 변경j.개방형 시스템으로의 이동Ⅲ.결론정보공학을 중심으로 한 기업 경영 공학의 개념을 알아보았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하여야 할 기업의 업무 능력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재설계와 전사적 품질관리가 전략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